본 연구에서는 최근 핫이슈 문제로 노출되고 고장빈도가 많은 도시철도 역사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그동안 본질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던 진동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수부품으로 구성된 복잡한 기계시스템을 권이석 논문을 원용, 단순화 하여, 집중질량계(Lumped Mass System) 로의 동적시스템으로 모델링을 하였고, 상업용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해석과 실험을 통해, 정합성을 검증.통과한 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도철용 에스컬레이터의 진동특성을 실험과 병행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 및 하강시 탑승인원에 따른 진동특성 측정을 통해, 특별히 진동레벨이 커지는 공진조건을 찾아내었고, 이 결과가 해석 결과치와 일치됨을 검증하였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과 하강의 공진조건에서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에스컬레이터의 진동에 영향을 주는 진동 특성을 재현 가능한 질량 행렬과 강성 행렬로 단순화된 동적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역사내의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측정데이터와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상승과 하강 인원 변화에 따른 고유진동 주파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한 진동센서는 복수개의 진동센서를 이용하였으며, 에스컬레이터의 상부와 하부에서 동시에 측정한 진동신호를 비교 하였다. 비교한 데이터에서 보면, 상부(구동모터부) 와 하부(리턴가이드) 의 진동특성이 거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상부 1개소 측정만으로도, 충분한 결과가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동특성을 다양한 조건에서 수행한 해석치와 현장에서의 실험치가 근접하는지의 정합성을 1차 초기적인 데이터를 갖고, 전체적인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확인을 하였다. 해석결과가 정교해지기 위해서는 에스컬레이터의 회전 구동되는 구성부품의 질량, ...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핫이슈 문제로 노출되고 고장빈도가 많은 도시철도 역사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그동안 본질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던 진동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수부품으로 구성된 복잡한 기계시스템을 권이석 논문을 원용, 단순화 하여, 집중질량계(Lumped Mass System) 로의 동적시스템으로 모델링을 하였고, 상업용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해석과 실험을 통해, 정합성을 검증.통과한 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도철용 에스컬레이터의 진동특성을 실험과 병행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 및 하강시 탑승인원에 따른 진동특성 측정을 통해, 특별히 진동레벨이 커지는 공진조건을 찾아내었고, 이 결과가 해석 결과치와 일치됨을 검증하였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과 하강의 공진조건에서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에스컬레이터의 진동에 영향을 주는 진동 특성을 재현 가능한 질량 행렬과 강성 행렬로 단순화된 동적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역사내의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측정데이터와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상승과 하강 인원 변화에 따른 고유진동 주파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한 진동센서는 복수개의 진동센서를 이용하였으며, 에스컬레이터의 상부와 하부에서 동시에 측정한 진동신호를 비교 하였다. 비교한 데이터에서 보면, 상부(구동모터부) 와 하부(리턴가이드) 의 진동특성이 거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상부 1개소 측정만으로도, 충분한 결과가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동특성을 다양한 조건에서 수행한 해석치와 현장에서의 실험치가 근접하는지의 정합성을 1차 초기적인 데이터를 갖고, 전체적인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확인을 하였다. 해석결과가 정교해지기 위해서는 에스컬레이터의 회전 구동되는 구성부품의 질량, 관성모멘트 및 강성계수, 감쇄비 등의 상수 값이 좀 더 정밀한 데이터가 되어야 하는데, 데이터 수렴 작업을 통해, 이론치와 실측치가 거의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핫이슈 문제로 노출되고 고장빈도가 많은 도시철도 역사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그동안 본질적인 문제로 대두되었던 진동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수부품으로 구성된 복잡한 기계시스템을 권이석 논문을 원용, 단순화 하여, 집중질량계(Lumped Mass System) 로의 동적시스템으로 모델링을 하였고, 상업용 에스컬레이터를 대상으로 해석과 실험을 통해, 정합성을 검증.통과한 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도철용 에스컬레이터의 진동특성을 실험과 병행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 및 하강시 탑승인원에 따른 진동특성 측정을 통해, 특별히 진동레벨이 커지는 공진조건을 찾아내었고, 이 결과가 해석 결과치와 일치됨을 검증하였다. 에스컬레이터의 상승과 하강의 공진조건에서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고 에스컬레이터의 진동에 영향을 주는 진동 특성을 재현 가능한 질량 행렬과 강성 행렬로 단순화된 동적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역사내의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측정데이터와 비교하여 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상승과 하강 인원 변화에 따른 고유진동 주파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이용한 진동센서는 복수개의 진동센서를 이용하였으며, 에스컬레이터의 상부와 하부에서 동시에 측정한 진동신호를 비교 하였다. 비교한 데이터에서 보면, 상부(구동모터부) 와 하부(리턴가이드) 의 진동특성이 거의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상부 1개소 측정만으로도, 충분한 결과가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진동특성을 다양한 조건에서 수행한 해석치와 현장에서의 실험치가 근접하는지의 정합성을 1차 초기적인 데이터를 갖고, 전체적인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확인을 하였다. 해석결과가 정교해지기 위해서는 에스컬레이터의 회전 구동되는 구성부품의 질량, 관성모멘트 및 강성계수, 감쇄비 등의 상수 값이 좀 더 정밀한 데이터가 되어야 하는데, 데이터 수렴 작업을 통해, 이론치와 실측치가 거의 일치하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Escalators are widely used for mass transportation in public places. In addition, strict requirements on the comfort and reliability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have drawn a great attention to vibration in escalators coming to occur lots of problems in safety necessary to cost vast amount of peopl...
Escalators are widely used for mass transportation in public places. In addition, strict requirements on the comfort and reliability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have drawn a great attention to vibration in escalators coming to occur lots of problems in safety necessary to cost vast amount of people and materials for the maintenance. This paper presents a fundamental research of solution to seek a fault diagnosis or a PHMS(Predictive Health Management System) to maximize up-time and minimize down-time of them through vibration and sensitivity analysis of dynamic model for escalators. The dynamic model is developed so as to reflect the physical observation on peculiar characteristics in escalators such as the difference between up-moving and down-moving, and the abnormal vibration affected by the load applied as well as stiffness variations of relevant components of running systems in escalators due to defects of corresponding components such as cracks of chain links and so on. There are 2 steps (I, II) to complete ; 1st step to verify currently developed dynamic model and 2nd step to set-up a PHMS model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as well, which are changed to be being done on next-term after 1st step research.
Escalators are widely used for mass transportation in public places. In addition, strict requirements on the comfort and reliability for the public transportation have drawn a great attention to vibration in escalators coming to occur lots of problems in safety necessary to cost vast amount of people and materials for the maintenance. This paper presents a fundamental research of solution to seek a fault diagnosis or a PHMS(Predictive Health Management System) to maximize up-time and minimize down-time of them through vibration and sensitivity analysis of dynamic model for escalators. The dynamic model is developed so as to reflect the physical observation on peculiar characteristics in escalators such as the difference between up-moving and down-moving, and the abnormal vibration affected by the load applied as well as stiffness variations of relevant components of running systems in escalators due to defects of corresponding components such as cracks of chain links and so on. There are 2 steps (I, II) to complete ; 1st step to verify currently developed dynamic model and 2nd step to set-up a PHMS model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as well, which are changed to be being done on next-term after 1st step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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