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턴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성(sex)의 문제는 구원과 타락이라는 주제만큼이나 중요하게 논의된다. 특히 『실낙원』은 서로 다른 성을 지닌 아담과 이브라는 인물의 성적 역할과 양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성적인 측면에서 『실낙원』을 연구하는 것은 밀턴의 여성관을 논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실낙원』은 남성우월주의적 견해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존의 비평은 아담과 이브를 동등한 관계가 아닌 위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아담과 달리 내적인 아름다움보다 외적인 미에 초점이 맞...
밀턴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성(sex)의 문제는 구원과 타락이라는 주제만큼이나 중요하게 논의된다. 특히 『실낙원』은 서로 다른 성을 지닌 아담과 이브라는 인물의 성적 역할과 양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성적인 측면에서 『실낙원』을 연구하는 것은 밀턴의 여성관을 논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실낙원』은 남성우월주의적 견해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존의 비평은 아담과 이브를 동등한 관계가 아닌 위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아담과 달리 내적인 아름다움보다 외적인 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이브의 모습과 그녀가 보여주는 순종적인 모습은 이브가 아담에 비해 열등하게 그려지고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이브에 대한 기존의 비평이 간과하고 있는 이브의 미덕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아담과 이브가 위계질서가 아닌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는 주장을 개진한다. 이브의 목소리가 결여된 성서의 내용과 비교하여볼 때 『실낙원』은 이브의 목소리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여성 인물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사회적으로 소외된 당대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재고하고자 한 밀턴의 의도를 보여준다. 『실낙원』의 이브는 타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순종하는 동시에 때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킬 줄 아는 현명하고 용감한 신 여성의 모습을 지닌다. 또한 악을 적극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타락을 자초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선과 악을 분명히 분별하고 자신의 죄를 인정함으로써 낙원 회복에 대한 희망을 내제시키는 영웅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이브가 가진 미덕은 외적인 미에 이끌려 자신이 가진 지혜와 이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담을 깨우치고 격려한다. 마찬가지로 이성을 회복한 아담은 자신이 자초한 타락에 대해 자책하는 이브를 진심으로 위로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아담과 이브가 지닌 서로 다른 미덕이 상호보완적 측면에서 서로를 돕는 모습과 두 사람이 나란히 손을 잡고 길을 나서는 『실낙원』의 마지막 장면은 남녀가 서로를 격려하며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때 비로소 낙원이 회복될 수 있다는 밀턴의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밀턴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성(sex)의 문제는 구원과 타락이라는 주제만큼이나 중요하게 논의된다. 특히 『실낙원』은 서로 다른 성을 지닌 아담과 이브라는 인물의 성적 역할과 양자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성적인 측면에서 『실낙원』을 연구하는 것은 밀턴의 여성관을 논하는 데 있어 큰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실낙원』은 남성우월주의적 견해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기존의 비평은 아담과 이브를 동등한 관계가 아닌 위계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아담과 달리 내적인 아름다움보다 외적인 미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이브의 모습과 그녀가 보여주는 순종적인 모습은 이브가 아담에 비해 열등하게 그려지고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이브에 대한 기존의 비평이 간과하고 있는 이브의 미덕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아담과 이브가 위계질서가 아닌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는 주장을 개진한다. 이브의 목소리가 결여된 성서의 내용과 비교하여볼 때 『실낙원』은 이브의 목소리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여성 인물에게 초점을 맞춤으로써 사회적으로 소외된 당대의 여성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재고하고자 한 밀턴의 의도를 보여준다. 『실낙원』의 이브는 타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순종하는 동시에 때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킬 줄 아는 현명하고 용감한 신 여성의 모습을 지닌다. 또한 악을 적극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타락을 자초하는 동시에, 이를 통해 선과 악을 분명히 분별하고 자신의 죄를 인정함으로써 낙원 회복에 대한 희망을 내제시키는 영웅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이브가 가진 미덕은 외적인 미에 이끌려 자신이 가진 지혜와 이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담을 깨우치고 격려한다. 마찬가지로 이성을 회복한 아담은 자신이 자초한 타락에 대해 자책하는 이브를 진심으로 위로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아담과 이브가 지닌 서로 다른 미덕이 상호보완적 측면에서 서로를 돕는 모습과 두 사람이 나란히 손을 잡고 길을 나서는 『실낙원』의 마지막 장면은 남녀가 서로를 격려하며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때 비로소 낙원이 회복될 수 있다는 밀턴의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Defining John Milton’s views of women from his works has long been a matter of debate. Number of critics, including Gilbert Sandra, Susan Cubar, Larry Lanford, and Diane Mc Colley, has given prominence to Milton’s supposed views on the position of contemporary women, but they still remain controvers...
Defining John Milton’s views of women from his works has long been a matter of debate. Number of critics, including Gilbert Sandra, Susan Cubar, Larry Lanford, and Diane Mc Colley, has given prominence to Milton’s supposed views on the position of contemporary women, but they still remain controversial. The intensity of the debate is especially remarkable in the Paradise Lost. The majority of the early critics in the 1960s and the 1970s find Paradise Lost misogynistic. In Milton’s Bogey, for instance, Gubar and Gilbert criticize that Milton’s Eve in Paradise Lost is not only portrayed as a passive woman but also compared to a satanic figure. However, recent studies tend to observe Eve from a different angle. According to this recent approach, Eve’s feminine and intrinsic virtues, which I argue have been misrepresented so far, should be brought into reconside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refore, to clarify Milton’s message that it is Adam and Eve’s complementary relationship, not any sexual hierarchy, that guides them to the new hope of salvation.
Defining John Milton’s views of women from his works has long been a matter of debate. Number of critics, including Gilbert Sandra, Susan Cubar, Larry Lanford, and Diane Mc Colley, has given prominence to Milton’s supposed views on the position of contemporary women, but they still remain controversial. The intensity of the debate is especially remarkable in the Paradise Lost. The majority of the early critics in the 1960s and the 1970s find Paradise Lost misogynistic. In Milton’s Bogey, for instance, Gubar and Gilbert criticize that Milton’s Eve in Paradise Lost is not only portrayed as a passive woman but also compared to a satanic figure. However, recent studies tend to observe Eve from a different angle. According to this recent approach, Eve’s feminine and intrinsic virtues, which I argue have been misrepresented so far, should be brought into reconside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refore, to clarify Milton’s message that it is Adam and Eve’s complementary relationship, not any sexual hierarchy, that guides them to the new hope of sal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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