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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광합성' 단원에서 거꾸로 수업의 효과 원문보기


조은혜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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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하브루타, 배움의 공동체, 거꾸로 수업 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광합성’ 단원에서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여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거꾸로 수업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광합성’ 단원의 수업에서 카드 게임, 비주얼 싱킹, 지식 시장, 탐구·실험,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총 12차시로 구상하고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1학년 4학급 102명으로, 2개 학급은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고, 나머지 2개 학급은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을 적용하였다. 거꾸로 수업을 적용한 집단의 경우 학생들은 수업 전에 디딤 수업을 하고, 수업 시간에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하였다. 활동 후 모둠별 토의 또는 학생이 제작한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하였다. 수업 전과 후에 과학 학업성취도 검사와 과학학습동기 검사인 PALS(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를 시행하였고, 거꾸로 수업을 적용한 집단은 수업 후에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하였다.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설명식 수업 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이 25.4점, 거꾸로 수업 집단이 43.2점이었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the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tific learning motivation, and perception of flipped learning were examined in ‘photosynthesis’ unit of middle school science.
In the class of 'photosynthesis' unit, 12 lessons that included the various activ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은혜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은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0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16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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