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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 지문에 대한 독일인들의 문화적 반응 연구 원문보기


김난영 (전남대학교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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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발간되어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의 지문이 독일인들에게 어떠한 문화적 반응을 일으키는지를 살펴, 문화 간에 존재하는 의식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결과가 향후 다양한 학습자 변인에 따른 교재 제작과 한국어 교사의 이문화간 소통에 참고가 되기를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화를 다른 문화들과 비교하기 전까지는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지 못한다. 이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한국어 교재의 지문을 통해 다른 문화의 구성원들이 한국문화에 어떻게 반응하고 어떠한 문화적인 차이를 드러내는지 살펴보았다. 독일인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결과 다음과 같은 문화적 반응의 차이가 드러났다.
개인주의 사회의 구성원이며 독립적인 자아개념이 강한 ‘나’ 중심사회의 독일인들은 집단주의의 상호 의존적인 개념에서 나온 ‘나의’를 써야 할 자리에 사용하는 ‘우리’라는 표현과 ‘우리 의식’을 이해하지 못했으며, 집단주의 문화의 공동체 의식 강화행위와 같은 직장 내 회식문화나 찌개 등을 함께 먹는 음식문화, 한 사람이 음식 값을 내는 사교문화 등에 반감과 문화적 충격을 드러냈다. 또한 독일인들은 집단주의 사회의 위계질서에 따른 인사예절, 주도, 효 사상, 경로사상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하지 못했다.
직접적이고 명확하게 의사를 표현하는 독일인들은 지문에 제시된 우회적 표현과 같은 간접적인 의사소통 방식과 친족 어휘의 확대사용 그리고 별명의 호칭에 대해 당황스러움과 불쾌감을 표했으며, 한국어 모어 화자의 상투적 표현에 대해서도 그 발화의 의미를 사전적 지식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이 드러났다. 몇 몇 지문에 대해서는 현실적이지 않은 담화의 방식과 내용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개인의 사생활을 중시하고 대인 간의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독일인들은 초면에 나이, 결혼 여부, 가족 등의 개인적 신상에 관해 묻는 한국인의 태도에 상당한 불쾌감을 드러냈으며, 한국의 미신과 민간신앙에 대해서는 ‘흥미롭다’는 완곡한 표현이나 ‘이성적이지 못하다’는 강한 어조로 문화적인 차이를 드러냈다.
한국에서 성장하여 사회화된 우리의 사고방식에 익숙한 문화가 여과 없이 교재에 포함되기 쉬우며, 이는 외국 학습자에게 이해할 수 없는 내용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일방적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강요한다면 한국어 교육은 역효과의 결과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한국어 교재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언어와 문화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한국어 학습자 계층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는 한국어가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배우고 싶은 언어로 생각된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학습자 변인을 고려한 교재 제작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교재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움에 있어 학습자의 문화와 상이한 문화적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고, 학습자들에게는 이질 문화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c reference for publishing Korean textbooks depending on diverse learner variables such as ethnicity and region and to help the Korean language teachers to enhance their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For this purpose, I looked at what cultura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난영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임칠성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11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1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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