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문화 도시재생을 위한 인사동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sadong Brand Identity Design for Local Culture City Urban Regeneration 원문보기


이수민 (대진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화란 인류 삶의 총화다. 문화에는 인간의 삶이 녹아있다. 문화의 중심에는 늘 물이 함께 했다. 중국의 문화는 황화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이집트 문화는 나일강에서 태어났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이 인더스 문명은 인더스 강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이렇듯 인간의 문화는 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강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생활권역이 생겨나고 문화와 예술이 꽃 피웠다. 옛 한국의 마을도 우물이라는 물의 매개를 중심으로 하나의 사회를 이루었다. 우물과 강은 도시 형성의 기초가 되었고 도시는 문화, 예술의 기반이 되었다.
도시가 생성되고 현대화 되며 강과 우물은 수도가 대신한다. 우물과 강이 사라진 도시는 순환과 생명의 기능을 잃어버린 것일까? 우물과 강의 역할을 수도가 대체했듯 도시의 순환과 생명의 사회적 기능에도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
근래 도시재생이 뜨거운 주제로 부상하고 있다. 도시재생의 기본적 개념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지향한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도시 안에 끊임없이 순환하는 ‘무언가’ 기능 하게 하고 이를 통해 경제・문화 나아가 도시를 되살리는 일이다. 도시재생에 선행되어야 하는 순환의 고리는 ‘물’이 아니라 물처럼 도시 안을 흐르는 ‘문화’다.
인사동은 오랜 시간 사람들의 기억 속에 ‘전통의 거리’로 인식되어 왔다. 근래 인사동을 방문하는 평균 방문객 수는 주 20만 명 이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사동은 옛 모습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 건물들은 최신식으로 건립되었지만 옛 부터 가지고 있던 전통의 향기와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다. 이것은 인사동이 가지고 있었던 ‘문화’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과거 인사동의 형성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문화 흐름의 전반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사동’을 디자인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제 디자인은 단순한 도면과 그림을 넘어선다. 기존의 디자인이 편리하고 편하게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가치를 소비시킬 수 있는 단순함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사용의 편리성을 넘어 가치를 소비하기 때문이다. 가치를 소비한 다는 것은 디자인 안에 담긴 이야기를 소비하는 것과 같다. 인사동 거리를 디자인 한다는 것은 인사동을 상징할 수 있는 기호 체계를 형성함과 동시에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소비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함께 담고자 한다. 디자인 안에 스토리를 넘어 가치를 기억시키고 향유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 싶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과거의 것을 깊이 이해하는데서 시작한다. 인사동은 오랜 시간 다양한 층위의 역사들이 쌓여 있던 공간이다. 이러한 과거의 역사들과 문화를 이해하고 이 안에 담긴 상징성과 의미를 인사동 디자인 안에 최대한 수용해보려 한다. 디자인으로 옛 것을 이해함으로써 ‘인사동’이라는 브랜드의 새로운 장을 열고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인사동’의 이미지를 형성해 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시재생 안에서 도시마케팅을 중심으로 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e is the sum total harmony of human life. Culture has human life dissolved. There was always water at the center of culture. The Chinese culture was centered around the Huanghua River, Egyptian culture was born on the Nile. Mesopotamian civilizations centered around the Tigris and Euphrates, w...

주제어

#"지역문화 도시재생" "인사동" "도시브랜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민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지도교수 김윤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26
키워드 "지역문화 도시재생" "인사동" "도시브랜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21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