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self-leadership, and school organization effectiveness 원문보기


정회상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구조적인 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은 교사 배경 변인 (교사 성별, 보직 유무별, 교직 경력별, 학력별)과 학교 배경 변인(학교급별, 설립 유형별, 학교 규모별, 학교장 성별 등)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과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셀프리더십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pecifically, the research questions set for achieving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

주제어

#변혁적 리더십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회상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희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35 p.
키워드 변혁적 리더십 셀프리더십 학교조직효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96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