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흥사단을 초기 한국 사회교육의 이념적 경향성과 특징을 드러내는 데 매우 의미 있는 대표적 기관으로 보고 이를 연구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의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연구문제는 시대별로 한국 시민사회단체 시민교육의 경향성이 어떠한 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인 신사회운동론 관점에서 흥사단의 시민교육 공개강좌인 금요강좌를 분석함으로써 시민교육의 이념적 특징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것이었다. 사회변화 주체자로서의 성찰적 의식 함양, 공동체 가치실현을 위한 사회적 시민성 확장, 권력의 민주화를 통한 ...
저자 | 조규연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306 |
키워드 | 시민교육이념 신사회운동론 사회변화 주체자로서의 성찰적 의식 공동체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 시민성 권력의 민주화를 통한 사회 성장 흥사단 금요강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51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