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최고의 선율 작곡가로 인정받는 프로코피예프 (Sergey Prokofiev, 1891-1953)는 작곡가로서뿐만 아니라 지휘자, 피아니스트로서 그의 음악 전 분야에 걸 쳐 고전적인 면 그리고 현대적인 면을 절묘하게 융합하여 예술과 현실을 일치하고자 노력했던 작곡가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피아노 작품을 작곡한 프로코피예프는 생애 전반에 걸쳐 9개의 Piano Sonata를 작곡하였다. 이 곡들은 그의 음악적 특징인 고전적, 혁신적, 동력적, 서정적, 괴기적 요소들을 조화와 균형의 고전주의적 원리에 그만의 고유한 음악적 어 법 그리고 독창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나타내고 있다.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에서는 시기별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가 활동했던 나라들을 중심으로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한다. 초기(1891-1918)는 서구로 떠나기 전까지 러시아에서 보낸 시기로 Piano Sonata 제1번 (Op. 1), 제2번 (Op. 14), 제3번 (Op. 38), 제4번(Op. 29)을 비롯한 작품 등을 쓸 때이다. 중기(1918-1936)는 미 국과 파리에서 보낸 시기로,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1882-1971)의 영향으로 신고전 주의(neoclassicism)의 성향을 보인다. 후기(1936-1953)는 조국인 소련으로 돌아간 시기 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
20세기 최고의 선율 작곡가로 인정받는 프로코피예프 (Sergey Prokofiev, 1891-1953)는 작곡가로서뿐만 아니라 지휘자, 피아니스트로서 그의 음악 전 분야에 걸 쳐 고전적인 면 그리고 현대적인 면을 절묘하게 융합하여 예술과 현실을 일치하고자 노력했던 작곡가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피아노 작품을 작곡한 프로코피예프는 생애 전반에 걸쳐 9개의 Piano Sonata를 작곡하였다. 이 곡들은 그의 음악적 특징인 고전적, 혁신적, 동력적, 서정적, 괴기적 요소들을 조화와 균형의 고전주의적 원리에 그만의 고유한 음악적 어 법 그리고 독창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나타내고 있다.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에서는 시기별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가 활동했던 나라들을 중심으로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한다. 초기(1891-1918)는 서구로 떠나기 전까지 러시아에서 보낸 시기로 Piano Sonata 제1번 (Op. 1), 제2번 (Op. 14), 제3번 (Op. 38), 제4번(Op. 29)을 비롯한 작품 등을 쓸 때이다. 중기(1918-1936)는 미 국과 파리에서 보낸 시기로,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1882-1971)의 영향으로 신고전 주의(neoclassicism)의 성향을 보인다. 후기(1936-1953)는 조국인 소련으로 돌아간 시기 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가 작곡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다양한 형 식과 장르가 나타난 시기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전반부에서는 프로코피예프의 생애와 시 기별 음악적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9개의 Piano Sonata에 공통으로 나타나 는 음악적 요소 5가지를 연구하였다. 후반부에서는 <Piano Sonata No. 2 Op. 14>의 작품 배경과 형식, 선율, 화성, 리듬 등을 바탕으로 연구 및 분석을 하였다. 선율은 도 약진행과 순차진행을 사용하여, 서정적인 요소를 볼 수 있다. 주로 3도 음정의 도약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온음계적 선율과 반음계적 선율을 자주 사용하였다. 화성은 불협화 음과 전조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조성음악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리듬 은 당김음, 오스티나토(ostinato) 음형, 변박, 리듬의 확대 ž 축소 ž 모방 등을 사용하고 있다. 프로코피예프의 <Piano Sonata No. 2 Op. 14>는 고전적 바탕 위에 현대적 기법을 접목한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이 논문을 통해 프로 피예프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0세기 최고의 선율 작곡가로 인정받는 프로코피예프 (Sergey Prokofiev, 1891-1953)는 작곡가로서뿐만 아니라 지휘자, 피아니스트로서 그의 음악 전 분야에 걸 쳐 고전적인 면 그리고 현대적인 면을 절묘하게 융합하여 예술과 현실을 일치하고자 노력했던 작곡가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피아노 작품을 작곡한 프로코피예프는 생애 전반에 걸쳐 9개의 Piano Sonata를 작곡하였다. 이 곡들은 그의 음악적 특징인 고전적, 혁신적, 동력적, 서정적, 괴기적 요소들을 조화와 균형의 고전주의적 원리에 그만의 고유한 음악적 어 법 그리고 독창성을 바탕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나타내고 있다. 프로코피예프의 작품에서는 시기별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가 활동했던 나라들을 중심으로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한다. 초기(1891-1918)는 서구로 떠나기 전까지 러시아에서 보낸 시기로 Piano Sonata 제1번 (Op. 1), 제2번 (Op. 14), 제3번 (Op. 38), 제4번(Op. 29)을 비롯한 작품 등을 쓸 때이다. 중기(1918-1936)는 미 국과 파리에서 보낸 시기로,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 1882-1971)의 영향으로 신고전 주의(neoclassicism)의 성향을 보인다. 후기(1936-1953)는 조국인 소련으로 돌아간 시기 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Socialist Realism)가 작곡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다양한 형 식과 장르가 나타난 시기이기도 하다. 본 논문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전반부에서는 프로코피예프의 생애와 시 기별 음악적 활동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9개의 Piano Sonata에 공통으로 나타나 는 음악적 요소 5가지를 연구하였다. 후반부에서는 <Piano Sonata No. 2 Op. 14>의 작품 배경과 형식, 선율, 화성, 리듬 등을 바탕으로 연구 및 분석을 하였다. 선율은 도 약진행과 순차진행을 사용하여, 서정적인 요소를 볼 수 있다. 주로 3도 음정의 도약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온음계적 선율과 반음계적 선율을 자주 사용하였다. 화성은 불협화 음과 전조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전체적으로는 조성음악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리듬 은 당김음, 오스티나토(ostinato) 음형, 변박, 리듬의 확대 ž 축소 ž 모방 등을 사용하고 있다. 프로코피예프의 <Piano Sonata No. 2 Op. 14>는 고전적 바탕 위에 현대적 기법을 접목한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며, 이 논문을 통해 프로 피예프의 음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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