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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문 읽기 전략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이현주 (부산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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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신문 읽기 전략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학습자 스스로 신문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고급 단계 학습자들의 어학 능력 중 하나로 신문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요구된다. 신문은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에서도 자주 제시되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어학 능력을 평가하는 한국어 능력 시험에도 빈번하게 출제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도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은 실제 자료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실제 학습 자료에 유용한 자료로 신문이 언급되기도 하였다. 실제 신문은 현실감 있고 생동감 있는 교육이 가능하며 자연스럽게 한국 사회와 문화를 접할 수 있고 고급 수준의 어휘와 표현도 익힐 수 있다. 또한 신문 읽기를 통해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키울 수 있다. 이처럼 실제 신문을 읽는 것은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어렵지만 넘어서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고급 학습자들이라도 실제 신문을 읽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텍스트 길이가 길고 생소한 어휘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문은 모든 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이해하기보다는 여러 신문 기사 중에서도 읽고 싶은 기사를 선별하고 읽고, 선택한 기사에서 핵심적인 정보만 찾아도 충분히 기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신문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신문 읽기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들이 신문을 친숙하게 느끼고, 쉽게 읽기 위해서는 신문 읽기를 위한 전략을 학습해야 하며 이때는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교사의 시범과 도움으로 전략을 반복해서 사용하다 보면 학습자들도 신문 읽기 전략에 익숙해질 것이며 이러한 전략을 통해 스스로 신문을 읽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신문 읽기 전략 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한 후에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문 읽기 전략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읽기와 신문 읽기 학습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 신문이란 무엇인지 신문 텍스트를 정의하고 신문 기사별로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알아본다. 또한 읽기 전략의 정의를 내리고 읽기 전략의 유형을 파악한 다음 이것을 바탕으로 신문 읽기에 필요한 신문 읽기 전략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고급 학습자를 위한 신문 기사 학습 현황을 제시한다. 먼저 한국어 교재 내에서 신문 기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5종의 한국어 통합 교재를 선정하여 교재별로 신문 기사 활용과 읽기 전, 읽기, 읽은 후 과정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분석한다.
4장에서는 한국어 통합 교재에서 제시된 주제를 참고하여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실제 신문 기사를 선정한다. 학습을 위한 신문 기사는 고급 단계의 한국어 교재에 빈번하게 제시되고 있는 인터뷰 기사, 사설 기사, 칼럼 기사, 보도 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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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propose a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for newspaper reading strategies for Korean learners at an advanced level and help them read and understand newspapers themselves. One of language abilities required at an advanced level is to read and understand newspapers,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2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71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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