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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컨테이너 선사의 북극해항로 진출에 관한 결정요인 비교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Korean and Foreign Container Lines into the Northern Sea Route(NSR) 원문보기


손경령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제물류및항만관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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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은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1970년대 750만㎢이었던 북극해 해빙(海氷)면적이 30여 년 동안 300만㎢가 사라져 2012년 9월에는 400만㎢ 이하로 감소했다. 기상학자들의 공통적인 예측은 향후 2030년 전후로 연중 10개월 정도 북극해 북동항로에서 정상적인 항해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북극해항로의 상용화가 기대되면서 북극해 연안국(러시아와, 캐나다, 덴마크 등)은 북극해 개발과 북극해항로의 활용, 그리고 전반적인 산업부분에서 비 연안국과 협력을 구축하였다. 특히 북극해항로 중 북동항로의 주요 국가인 러시아의 ‘신 동방정책’과 우리나라의 ‘신 북방정책’과의 연계를 통해, 우리나라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global warming that continues since the 1970s, the Northern Sea Routes(NSR)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Based on meteorologists' predictions that Northern Sea Routes(NSR) can be commercialized around 2030, there is a need for a new market called the NSR and for sustainable growth.
The ...

주제어

#NSR 컨테이너 북극 북극항로 북극해항로 Arctic Sea Rou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경령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제물류및항만관리전공
지도교수 김상열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54 p.
키워드 NSR 컨테이너 북극 북극항로 북극해항로 Arctic Sea Rout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71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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