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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석탄의 연소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Ash는 보일러에서 용융 또는 응축되어 열흡수 역할을 하는 튜브 표면에 부착되어 보일러의 열 교환을 방해한다. 특히 고온의 연소로 내부 구역에서는 용융된 석탄회가 성장하여 대형의 클링커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자중 또는 외부충격에 의해 낙하할 경우 노내압 불안정에 의한 발전설비의 불시정지 또는 저회처리장치 및 노하부 튜브 등 보일러 설비의 손상으로 경제적인 손실 및 안전사고의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 대형클링커 장애에 의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비특성을 감안한 최적 운전 및 혼탄 관리, 클링커 방지 연료첨가제 주입, 제매장치 보강 및 운전빈도 증가 등 다양하게 클링커 방지대책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원가절감을 위한 저등급탄 사용증가, 급전운영 사정에 따른 저부하 또는 출력상향 운전 등의 영향으로 여전히 클링커에 의한 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안정적 발전설비 운영에 지장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전소 현장에서 내마모 및 내부식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표면개질 기술인 보일러 튜브 코팅재의 정적 ...
저자 | 박진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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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발전연소전공 |
지도교수 | 전충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5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1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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