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위한 <홍계월전> 교수·학습 방법 원문보기


박희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고전서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7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에 꾸준히 수록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홍계월전>을 학생들이 주체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문제의식을 현재 삶의 문제와 연결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홍계월전>에 대한 연구는 여성 영웅 소설적 관점, 여성 주의적 관점, 교육적 관점에서 다양한 성과들이 축적되었지만, 교육적 관점의 연구들은 대부분 교과서를 활용한 교육 방법 제시에 그치고 있었다. 이렇게 교과서에 제한을 둔 교육은 여러 교과와의 융합이나 교과의 재구성을 통한 교육을 추구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는 상반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활용하여 기존 고전 소설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전 소설 <홍계월전>을 읽고,
‘책 대화하기’와 ‘쟁점이 있는 독서토론’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안을 작성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책 대화하기’는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감상이나 의문을 적으면서 책을 읽어나가는 것으로 개인이 할 수도, 모둠이 함께 할 수도 있는 활동이다. ‘쟁점이 있는 독서토론’은 책의 내용에서 쟁점이 될 만한 논제를 추출하여 그 논제에 관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하는 활동이다.
이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천에 대해 부담을 안고 있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고전 소설 교육’의 새로운 교육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홍계월전>의 교과서 수록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중 <홍계월전>이 수록된 천재교과서 『문학』의 해당 단원을 성취 기준에 비추어 적합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홍계월전>의 교수·학습 방안을 설정하기 위해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과 ‘독서’의 성취기준에서 관련 요소를 찾아내었는데, ‘문학’에서는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에 대한 태도’에서, ‘독서’에서는 ‘독서의 방법’과 ‘독서의 태도’를 선정하였다.
<홍계월전>의 쟁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복 개착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쟁점이다. 계월은 남복(男服)을 함으로써 사회적 남성으로 성장하여, 과거에 응시하고 전쟁에 출전하여 큰 공을 세운다. 계월이 남장(男裝)을 한 원인과 그 사회적 의미를 분석하여 남복을 둘러싼 쟁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둘째, 남녀 성역할의 동요에 대한 시대적 의미이다. <홍계월전>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은 기존의 성역할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삶을 개척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반해 남성인물들은 나약하고 희화화된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남녀 성역할의 동요를 통해 그 의미와 쟁점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쟁점을 교수‧학습의 중심 내용으로 설정하고,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활용하여 10차시 분량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읽기 전 활동’으로는 양성 평등 문제를 다룬 ...

주제어

#홍계월전 2015 개정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양성 평등 여성 영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고전서사
지도교수 오윤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ⅷ,129 p.
키워드 홍계월전 2015 개정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양성 평등 여성 영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1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