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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핵 강세 인식 능력과 영어 듣기 능력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핵 강세 중심 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 검사에서 영어 듣기 능력 수준이 동일한 경북 문경시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48명을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어 10차시의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을 대상으로 제시(Presentation)-연습(Practice)-생성(Production)의 수업 모형에 따라 핵 강세의 부여 규칙에 대한 내용을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명시적으로 설명하였다. 이후, 의사소통 중심 과업으로 학습자가 핵 강세어를 스스로 찾는 활동을 실시하고, 실험 수업 전 후 핵 강세 인식 능력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핵 강세 인식 능력과 영어 듣기 평가 점수의 향상도를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비교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핵 강세 인식 능력과 영어 듣기 평가 점수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
저자 | 박나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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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현성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 7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6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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