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에 대한 교원들의 선호 경향 및 인식 조사를 통해 아동 성장단계를 고려한 학습 공간 구성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환경, 학생들의 생활환경, 교사들의 업무환경의 관점에서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을 위해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육 환경을 비교하고 아동성장 발달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였으며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의 담임교사,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공간의 물리적 구성현황과 이를 활용하고 있는 교원의 의식을 파악하고 교원이 생각하는 새로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과이다. 첫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은 유치원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공간 구성과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것에 교육경력, 직위, 학급규모, 학생 수에 관계없이 모두 필요하다(97.2%)라고 평가를 했다. 또한, 바람직한 학년 구분은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3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학습 공간 구성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의견(86.1%)이 많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놀이중심수업을 펼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4.20)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의 만족도(4.50)가 매우 높았다. 둘째, 교육환경 관점에서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만족도(4.42)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학생수가 20명 미만인 학급규모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활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6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업무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3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두 관점 모두 높았다. 이는 새로운 학습 공간이 학교 관리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환경에 도움을 주고 교원들의 학교 업무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 평가 결과 조명시설, 교실의 색깔, 정보화기기 설치, 창이 넓어 밝은 교실 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생수가 20명이 넘는 학급에서는 학습 공간의 형태와 크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습 공간 구성요소의 개선사항으로는 ① 현재의 교실크기를 유지하면서 별도의 보조 학습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51.4%)이 가장 많았다. 교실 내 아동의 생활 및 활동을 위해 바닥에서 편하게 쉬거나 학습을 할 수 있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에 대한 교원들의 선호 경향 및 인식 조사를 통해 아동 성장단계를 고려한 학습 공간 구성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환경, 학생들의 생활환경, 교사들의 업무환경의 관점에서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을 위해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육 환경을 비교하고 아동성장 발달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였으며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의 담임교사,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공간의 물리적 구성현황과 이를 활용하고 있는 교원의 의식을 파악하고 교원이 생각하는 새로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과이다. 첫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은 유치원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공간 구성과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것에 교육경력, 직위, 학급규모, 학생 수에 관계없이 모두 필요하다(97.2%)라고 평가를 했다. 또한, 바람직한 학년 구분은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3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학습 공간 구성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의견(86.1%)이 많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놀이중심수업을 펼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4.20)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의 만족도(4.50)가 매우 높았다. 둘째, 교육환경 관점에서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만족도(4.42)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학생수가 20명 미만인 학급규모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활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6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업무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3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두 관점 모두 높았다. 이는 새로운 학습 공간이 학교 관리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환경에 도움을 주고 교원들의 학교 업무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 평가 결과 조명시설, 교실의 색깔, 정보화기기 설치, 창이 넓어 밝은 교실 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생수가 20명이 넘는 학급에서는 학습 공간의 형태와 크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습 공간 구성요소의 개선사항으로는 ① 현재의 교실크기를 유지하면서 별도의 보조 학습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51.4%)이 가장 많았다. 교실 내 아동의 생활 및 활동을 위해 바닥에서 편하게 쉬거나 학습을 할 수 있는 러그(rug) 공간, 개인 또는 소수가 모일 수 있는 덴(den) 공간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에 교실의 바닥에 앉아서 노는 등 아동의 놀이, 휴식 등을 위한 생활영역이 거의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학급에 학생 수가 많거나 교실 내 여유 공간의 부족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학습 공간을 구성할 때 여전히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을 아동의 생활을 위한 공간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책장 및 가구 구성에 있어서 학생 스스로 모둠학습 또는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책상 및 의자 등 가구의 이동이 편해야 한다는 의견(63.9%)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책상 이외의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가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교실 내 가구 선정 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성장발단단계를 고려한 가구선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③ 게시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작품전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47.9%)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시할 수 있도록 벽면게시판 등의 높이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④ 교사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현재의 교사 공간 구성으로도 만족한다는 의견(75.5%)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의견을 종합해 볼 때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는 놀이 중심 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인 또는 모둠별 학습형태를 다양화해야하기 때문에 이동이 자유로운 책상 또는 가구가 필요하고, 기존에 제작된 가구나 벽면게시판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신체발달에 적합하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써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을 계획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새로운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학급교실 또는 교실 주변에 아동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모둠활동 공간, 놀이 공간 등 다양한 학습영역 공간구성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학습 공간의 형태나 크기 등에 대한 재구성도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교수·학습과 연계할 수 있는 도서영역, 그룹학습영역, 작업영역, 아동의 생활과의 연계를 위한 놀이영역 등 학습 공간의 특징에 맞게 공간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러 학습코너와 영역을 계획 시점에서부터 ① 고정적으로 설치할 영역, ② 교구나 비품으로 형성할 영역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③ 적정 면적만을 구획한 공간과 같이 교사가 학년, 학급규모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학습 공간을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따라 색상, 형태, 크기 등 다른 형태의 공간으로 구성하는 등 개성 있고 차별화된 학습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저학년 학급의 특성에 맞게 책상 및 가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학급의 특성에 맞게 교실 내부를 구획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 공간은 학습의 장소이면서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발달의 장소, 생활의 장소, 아동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사회로서의 장소이다. 따라서 학습영역과 생활․놀이영역이 교실의 일부 공간에 추가된 ‘코너추가형’ 또는 학습영역과 보조학습영역이 분리된 ‘L자형’과 같이 영역을 분리하여 학생들의 생활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는 학급규모나 운영방식에 따라 2개 반 또는 학년별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확보하여 놀이 공간, 휴식 공간 등의 생활공간을 새롭게 구획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물리적 환경이 아동들의 학습, 생활, 정서,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학습 공간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교사들의 역할이나 학습 공간을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교사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꿈을 담은 학교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로운 학습 공간을 계획하기 전에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생각이나 변화에 대한 의식파악도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법 개발과 학습 공간 활용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의식개선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에 대한 교원들의 선호 경향 및 인식 조사를 통해 아동 성장단계를 고려한 학습 공간 구성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환경, 학생들의 생활환경, 교사들의 업무환경의 관점에서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을 위해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육 환경을 비교하고 아동성장 발달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였으며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의 담임교사,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공간의 물리적 구성현황과 이를 활용하고 있는 교원의 의식을 파악하고 교원이 생각하는 새로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과이다. 첫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은 유치원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공간 구성과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것에 교육경력, 직위, 학급규모, 학생 수에 관계없이 모두 필요하다(97.2%)라고 평가를 했다. 또한, 바람직한 학년 구분은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3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학습 공간 구성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의견(86.1%)이 많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놀이중심수업을 펼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4.20)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의 만족도(4.50)가 매우 높았다. 둘째, 교육환경 관점에서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만족도(4.42)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학생수가 20명 미만인 학급규모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활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6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업무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3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두 관점 모두 높았다. 이는 새로운 학습 공간이 학교 관리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환경에 도움을 주고 교원들의 학교 업무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 평가 결과 조명시설, 교실의 색깔, 정보화기기 설치, 창이 넓어 밝은 교실 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생수가 20명이 넘는 학급에서는 학습 공간의 형태와 크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습 공간 구성요소의 개선사항으로는 ① 현재의 교실크기를 유지하면서 별도의 보조 학습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51.4%)이 가장 많았다. 교실 내 아동의 생활 및 활동을 위해 바닥에서 편하게 쉬거나 학습을 할 수 있는 러그(rug) 공간, 개인 또는 소수가 모일 수 있는 덴(den) 공간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에 교실의 바닥에 앉아서 노는 등 아동의 놀이, 휴식 등을 위한 생활영역이 거의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학급에 학생 수가 많거나 교실 내 여유 공간의 부족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학습 공간을 구성할 때 여전히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을 아동의 생활을 위한 공간으로 생각하기보다는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책장 및 가구 구성에 있어서 학생 스스로 모둠학습 또는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책상 및 의자 등 가구의 이동이 편해야 한다는 의견(63.9%)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책상 이외의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가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교실 내 가구 선정 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성장발단단계를 고려한 가구선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③ 게시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작품전시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47.9%)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전시할 수 있도록 벽면게시판 등의 높이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④ 교사 공간 구성에 있어서는 현재의 교사 공간 구성으로도 만족한다는 의견(75.5%)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의견을 종합해 볼 때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는 놀이 중심 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인 또는 모둠별 학습형태를 다양화해야하기 때문에 이동이 자유로운 책상 또는 가구가 필요하고, 기존에 제작된 가구나 벽면게시판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신체발달에 적합하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써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을 계획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새로운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교육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학급교실 또는 교실 주변에 아동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모둠활동 공간, 놀이 공간 등 다양한 학습영역 공간구성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학습 공간의 형태나 크기 등에 대한 재구성도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교수·학습과 연계할 수 있는 도서영역, 그룹학습영역, 작업영역, 아동의 생활과의 연계를 위한 놀이영역 등 학습 공간의 특징에 맞게 공간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러 학습코너와 영역을 계획 시점에서부터 ① 고정적으로 설치할 영역, ② 교구나 비품으로 형성할 영역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③ 적정 면적만을 구획한 공간과 같이 교사가 학년, 학급규모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학습 공간을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따라 색상, 형태, 크기 등 다른 형태의 공간으로 구성하는 등 개성 있고 차별화된 학습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저학년 학급의 특성에 맞게 책상 및 가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학급의 특성에 맞게 교실 내부를 구획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 공간은 학습의 장소이면서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발달의 장소, 생활의 장소, 아동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사회로서의 장소이다. 따라서 학습영역과 생활․놀이영역이 교실의 일부 공간에 추가된 ‘코너추가형’ 또는 학습영역과 보조학습영역이 분리된 ‘L자형’과 같이 영역을 분리하여 학생들의 생활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는 학급규모나 운영방식에 따라 2개 반 또는 학년별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확보하여 놀이 공간, 휴식 공간 등의 생활공간을 새롭게 구획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물리적 환경이 아동들의 학습, 생활, 정서,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학습 공간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교사들의 역할이나 학습 공간을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려는 교사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꿈을 담은 학교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로운 학습 공간을 계획하기 전에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생각이나 변화에 대한 의식파악도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다양한 교수․학습법 개발과 학습 공간 활용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의식개선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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