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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성장단계를 고려한 학습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태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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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에 대한 교원들의 선호 경향 및 인식 조사를 통해 아동 성장단계를 고려한 학습 공간 구성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자연스러운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1~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은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환경, 학생들의 생활환경, 교사들의 업무환경의 관점에서 만족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구성을 위해 교원들이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교육 환경을 비교하고 아동성장 발달단계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를 정리하였으며 연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 중인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의 담임교사,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 공간의 물리적 구성현황과 이를 활용하고 있는 교원의 의식을 파악하고 교원이 생각하는 새로운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의 결과이다.
첫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은 유치원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 공간 구성과 방법을 달리해야 하는 것에 교육경력, 직위, 학급규모, 학생 수에 관계없이 모두 필요하다(97.2%)라고 평가를 했다. 또한, 바람직한 학년 구분은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의 3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초등학교 학습 공간 구성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의견(86.1%)이 많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놀이중심수업을 펼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4.20)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리자의 만족도(4.50)가 매우 높았다.
둘째, 교육환경 관점에서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 만족도(4.42)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에 관계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높았고 학생수가 20명 미만인 학급규모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생활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6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매우 높았으며 업무환경 관점에서 학습 공간 만족도(4.31)는 교육경력별, 직위별, 학급 규모별, 학생 수별로 차이 없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특히, 교사보다는 관리자의 만족도가 두 관점 모두 높았다. 이는 새로운 학습 공간이 학교 관리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환경에 도움을 주고 교원들의 학교 업무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새롭게 변화된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 공간의 구성요소 평가 결과 조명시설, 교실의 색깔, 정보화기기 설치, 창이 넓어 밝은 교실 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생수가 20명이 넘는 학급에서는 학습 공간의 형태와 크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습 공간 구성요소의 개선사항으로는 ① 현재의 교실크기를 유지하면서 별도의 보조 학습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51.4%)이 가장 많았다. 교실 내 아동의 생활 및 활동을 위해 바닥에서 편하게 쉬거나 학습을 할 수 있는 ...

주제어

#초등학교 학습 공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용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ⅸ, 96p.
키워드 초등학교 학습 공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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