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는 물 절약을 위해 진공 오수 이송 장치를 사용하고 있 으며, 해당 시스템에서는 변기 사용 시 물의 양을 1~1.5리터로 대폭 줄일 수 있다. 하지 만 진공 오수 이송 장치는 해외 업체들이 양분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거의 연구된 바가 없었다. 최근에 이르러 육상에도 환경 문제나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공중화장실의 경우 수도법에 의거하여 절수설비(양변기의 경우 6리터 이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고, '공중 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공중화장실의 경우 휴지통을 비치하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관련 법의 시행과 더불어 초절수 변기가 설치되었지만 변 기가 자주 막히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에 따라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등의 특정 산업에서 사용되는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적용을 위해 진공 배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였다. 기존에 연구된 내용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와 진공 변기, 진공 배관을 제작, 설치하고 실험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진공 배관 설계를 하고 배관의 길이, 기울기, 높이, ...
현재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는 물 절약을 위해 진공 오수 이송 장치를 사용하고 있 으며, 해당 시스템에서는 변기 사용 시 물의 양을 1~1.5리터로 대폭 줄일 수 있다. 하지 만 진공 오수 이송 장치는 해외 업체들이 양분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거의 연구된 바가 없었다. 최근에 이르러 육상에도 환경 문제나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공중화장실의 경우 수도법에 의거하여 절수설비(양변기의 경우 6리터 이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고, '공중 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공중화장실의 경우 휴지통을 비치하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관련 법의 시행과 더불어 초절수 변기가 설치되었지만 변 기가 자주 막히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에 따라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등의 특정 산업에서 사용되는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적용을 위해 진공 배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였다. 기존에 연구된 내용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와 진공 변기, 진공 배관을 제작, 설치하고 실험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진공 배관 설계를 하고 배관의 길이, 기울기, 높이, 진공 압력의 변화에 따라 오수 이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공 변기의 오수 이송을 위한 효율적인 진공 배관설계를 우선적인 목 적으로 하였고, 설계 및 제작된 진공 배관의 성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을 하고 자 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진공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내부 유동 이론을 통하여 실제 실험 시에 배관 내부에서 어떠한 유동이 일어나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전체 배관 설치 전 배관 직경 선정을 위해 간단한 진공 흡입 테 스트를 진행하였다. 현장실험에서 너무 작은 직경이나 큰 직경의 경우, 오수처리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확인되었고, 처리효율을 최적화하여 50A 배관을 최종 선정하였다. 50A - vi - 배관으로 진공 배관 설치를 완료하고, 시간에 따른 압력의 변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마노미터와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여 실제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적절한 오수의 이송을 위해서 진공 배관의 최대 수평 길이는 20m가 적 절한 길이로 도출되었다. 또한, 진공 압력의 설정 값과 수직 배관의 높이는 진공 압력이 낮아지면서 수직 배관의 높이가 높아지면 오수 이송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을 나타내었 고, 수직 배관의 길이를 3m로 봤을 때 최적 진공 압력은 –0.6bar로 나타난다. 배관의 기울기는 정상 기울기 일 때 가장 좋은 효율이 나타나고 에어포켓이 추가되었을 경우 최대 수평 거리가 긴 배관에서 오수 이송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현재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서는 물 절약을 위해 진공 오수 이송 장치를 사용하고 있 으며, 해당 시스템에서는 변기 사용 시 물의 양을 1~1.5리터로 대폭 줄일 수 있다. 하지 만 진공 오수 이송 장치는 해외 업체들이 양분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거의 연구된 바가 없었다. 최근에 이르러 육상에도 환경 문제나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공중화장실의 경우 수도법에 의거하여 절수설비(양변기의 경우 6리터 이하)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고, '공중 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공중화장실의 경우 휴지통을 비치하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관련 법의 시행과 더불어 초절수 변기가 설치되었지만 변 기가 자주 막히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그에 따라 선박이나 해양플랜트 등의 특정 산업에서 사용되는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의 육상 적용을 위해 진공 배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였다. 기존에 연구된 내용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진공 오수 이송 장치와 진공 변기, 진공 배관을 제작, 설치하고 실험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진공 배관 설계를 하고 배관의 길이, 기울기, 높이, 진공 압력의 변화에 따라 오수 이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공 변기의 오수 이송을 위한 효율적인 진공 배관설계를 우선적인 목 적으로 하였고, 설계 및 제작된 진공 배관의 성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고 분석을 하고 자 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 진공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내부 유동 이론을 통하여 실제 실험 시에 배관 내부에서 어떠한 유동이 일어나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전체 배관 설치 전 배관 직경 선정을 위해 간단한 진공 흡입 테 스트를 진행하였다. 현장실험에서 너무 작은 직경이나 큰 직경의 경우, 오수처리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확인되었고, 처리효율을 최적화하여 50A 배관을 최종 선정하였다. 50A - vi - 배관으로 진공 배관 설치를 완료하고, 시간에 따른 압력의 변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마노미터와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여 실제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적절한 오수의 이송을 위해서 진공 배관의 최대 수평 길이는 20m가 적 절한 길이로 도출되었다. 또한, 진공 압력의 설정 값과 수직 배관의 높이는 진공 압력이 낮아지면서 수직 배관의 높이가 높아지면 오수 이송 효율이 떨어지는 특성을 나타내었 고, 수직 배관의 길이를 3m로 봤을 때 최적 진공 압력은 –0.6bar로 나타난다. 배관의 기울기는 정상 기울기 일 때 가장 좋은 효율이 나타나고 에어포켓이 추가되었을 경우 최대 수평 거리가 긴 배관에서 오수 이송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