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와 관여경험, 스포츠가치관 및 스포츠 관람지속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the Contact Motive and Participation Experience of Youth in Media Sports, their Sports Values, and the Sustenance of Sports Viewing원문보기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전통적인 TV와 라디오, 신문뿐만 아니라 인터넷, 디지털 TV, 모바일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이런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스포츠와 미디어가 결합으로 나타나면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는 관계가 되었다. 청소년들이 미디어스포츠 접촉을 통한 관여 경험은 유행에 민감하고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관심과 모방의 방향이 되는 모델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스포츠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여 직접적·간접적으로 지속적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도록 하여 지속적인 관람의 유인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바람직하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와 관여경험, 스포츠가치관 및 관람지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전통적인 TV와 라디오, 신문뿐만 아니라 인터넷, 디지털 TV, 모바일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이런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스포츠와 미디어가 결합으로 나타나면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는 관계가 되었다. 청소년들이 미디어스포츠 접촉을 통한 관여 경험은 유행에 민감하고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관심과 모방의 방향이 되는 모델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스포츠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여 직접적·간접적으로 지속적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도록 하여 지속적인 관람의 유인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바람직하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와 관여경험, 스포츠가치관 및 관람지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 S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을 표본 집단으로 설정하고, 할당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대도시 4개교 중학교 2교, 고등학교 2교 총 4개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학교별로 100명씩 총 4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 후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설문이 누락된 설문은 분석에서 제외한 후 총 364명의 유효 표본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작되고 사용된 설문지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SPSS 23.0과 AMOS 21.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를 비교한 결과 성별에 따른 접촉동기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하위 요인인 오락추구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접촉동기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접촉동기 하위 요인인 사회교류에서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관여경험을 비교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관여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관여경험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가치관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가치관의 차이는 중학생, 고등학생 각각 다른 하위 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 결과는 중학생이 심미적, 사회적 가치가 높았고, 고등학생이 신체적, 정서적 가치가 높았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 관람지속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학교급에 따른 차이는 중학생이 하위 요인인 지속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은 구전활동에서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관여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관여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관여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스포츠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스포츠가치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스포츠가치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관람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여경혐이 스포츠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여경험의 하위 요인 중 기술 영역에서 스포츠가치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흥미, 도전은 관여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경험이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여경험의 하위 요인 중 흥미는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기술, 도전에서 스포츠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가치관이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포츠가치관의 하위 요인 중 신체적, 심미적 가치 영역에서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정서적 가치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쨰,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는 관여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가치관과 스포츠 관람지속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여경험은 스포츠가치관에는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 관람지속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가치관은 스포츠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기술적으로 급속히 변화하는 미디어 매체의 발달은 청소년들에게 민감하고 상당한 영향력으로 다가왔으며, 스포츠의 직·간접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미디어의 접촉은 청소년들이 쉽고, 편하게 스포츠 관련 정보와 기사, 영상 등의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미디어스포츠 경험 속에서 스포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이 형성되어 지속적 관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사회에서 미디어는 전통적인 TV와 라디오, 신문뿐만 아니라 인터넷, 디지털 TV, 모바일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이런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스포츠와 미디어가 결합으로 나타나면서 서로 많은 영향을 주는 관계가 되었다. 청소년들이 미디어스포츠 접촉을 통한 관여 경험은 유행에 민감하고 시대적 변화에 적극적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관심과 모방의 방향이 되는 모델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스포츠 가치관을 함양하도록 하여 직접적·간접적으로 지속적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도록 하여 지속적인 관람의 유인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바람직하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와 관여경험, 스포츠가치관 및 관람지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8년 S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을 표본 집단으로 설정하고, 할당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대도시 4개교 중학교 2교, 고등학교 2교 총 4개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학교별로 100명씩 총 4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 후 응답 내용이 부실하거나 설문이 누락된 설문은 분석에서 제외한 후 총 364명의 유효 표본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작되고 사용된 설문지를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SPSS 23.0과 AMOS 21.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를 비교한 결과 성별에 따른 접촉동기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하위 요인인 오락추구가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접촉동기는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접촉동기 하위 요인인 사회교류에서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관여경험을 비교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관여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른 관여경험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가치관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가치관의 차이는 중학생, 고등학생 각각 다른 하위 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 결과는 중학생이 심미적, 사회적 가치가 높았고, 고등학생이 신체적, 정서적 가치가 높았다. 일반적 특성(성별, 학교급)에 따른 스포츠 관람지속의 차이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고, 학교급에 따른 차이는 중학생이 하위 요인인 지속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은 구전활동에서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관여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관여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관여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스포츠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스포츠가치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스포츠가치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가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접촉동기의 하위 요인 중 시간소비, 사회교류 영역에서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정보추구, 오락추구, 대리만족은 관람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여경혐이 스포츠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여경험의 하위 요인 중 기술 영역에서 스포츠가치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흥미, 도전은 관여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여경험이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관여경험의 하위 요인 중 흥미는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기술, 도전에서 스포츠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포츠가치관이 관람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포츠가치관의 하위 요인 중 신체적, 심미적 가치 영역에서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사회적, 정서적 가치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쨰, 미디어스포츠 접촉동기는 관여경험에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가치관과 스포츠 관람지속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여경험은 스포츠가치관에는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 관람지속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가치관은 스포츠 관람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기술적으로 급속히 변화하는 미디어 매체의 발달은 청소년들에게 민감하고 상당한 영향력으로 다가왔으며, 스포츠의 직·간접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미디어의 접촉은 청소년들이 쉽고, 편하게 스포츠 관련 정보와 기사, 영상 등의 자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미디어스포츠 경험 속에서 스포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이 형성되어 지속적 관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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