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의 발전,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폭증하는 다양한 유형의 빅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활용효과를 찾으려는 추세에 따라 국내․외 빅 데이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빅 데이터가 확산되는 상황에 비해 빅 데이터 품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며, 저품질 빅 데이터로 인해 기업의 신뢰도 하락, 고객 불만족, 잘못된 ...
사물인터넷의 발전,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폭증하는 다양한 유형의 빅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활용효과를 찾으려는 추세에 따라 국내․외 빅 데이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빅 데이터가 확산되는 상황에 비해 빅 데이터 품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며, 저품질 빅 데이터로 인해 기업의 신뢰도 하락, 고객 불만족, 잘못된 의사결정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이 고려해야할 요인을 조직적, 관리적, 기술적 측면에서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들을 고찰하여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SPSS 23을 사용하여 각 변수별 기술통계량 조사와 신뢰성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관리, 기술 차원의 요인과 빅 데이터 품질 수준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요인들이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변수들에게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관리차원의 요인 중 ‘관리의 공식화 정도’를 제외한 모든 요인들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관리의 공식화 정도’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또한, 채택된 가설의 요인 중 대부분은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조직의 지원 수준’과 ‘빅 데이터 관리 수준’은 빅 데이터 품질 수준 중 ‘사실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빅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해야할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에게 빅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과 품질개선활동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기업이 고품질의 빅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인터넷의 발전,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가 확산됨에 따라 폭증하는 다양한 유형의 빅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활용효과를 찾으려는 추세에 따라 국내․외 빅 데이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빅 데이터가 확산되는 상황에 비해 빅 데이터 품질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며, 저품질 빅 데이터로 인해 기업의 신뢰도 하락, 고객 불만족, 잘못된 의사결정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이 고려해야할 요인을 조직적, 관리적, 기술적 측면에서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들을 고찰하여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SPSS 23을 사용하여 각 변수별 기술통계량 조사와 신뢰성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관리, 기술 차원의 요인과 빅 데이터 품질 수준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요인들이 빅 데이터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변수들에게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관리차원의 요인 중 ‘관리의 공식화 정도’를 제외한 모든 요인들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관리의 공식화 정도’가 빅 데이터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또한, 채택된 가설의 요인 중 대부분은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조직의 지원 수준’과 ‘빅 데이터 관리 수준’은 빅 데이터 품질 수준 중 ‘사실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빅 데이터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빅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려해야할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에게 빅 데이터 품질의 중요성과 품질개선활동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기업이 고품질의 빅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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