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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감정 형용사 교육 연구 원문보기


Huang, Lianmei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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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감정 형용사는 중국어와 대조되는 통사 정보, 대응되지 않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중국인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형용사 유형으로 꼽힌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실제로 통사적, 의미적 오류를 어떻게 범하는지, 그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 학습자 중심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또 감정 형용사와 감정 형용사 어근에 ‘-어하다’가 결합하여 형성된 감정 동사는 대응되는 중국어 어휘가 동일하여, 중국인 학습자들은 둘을 동의어 내지는 유의어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현재까지 둘의 통사 관계에 대한 교육만 진행되었을 뿐 의미 차이에 대한 한국어교육적 논의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감정 형용사 중에는 뉘앙스 차이를 가지는 유의어가 많아 변별하기 쉽지 않다.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대부분 초·중급 어휘를 중심으로 주로 결합관계 차이에 의한 변별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학습자들이 실제로 용이하게 참고할 수 있는 전 등급을 대상으로 한 감정 형용사 유의어 의미 기술 자료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선행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감정 형용사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재검토하고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감정 형용사 교육 내용과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감정 형용사에 관한 국어학적 이론과 관련 개념들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중국인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만한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다음 중국에서의 감정 형용사 교육 현황 파악을 위해 중국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3종을 분석함으로써 감정 형용사가 교재에서 어떤 방식으로 제시되어 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중국 대학교 한국어전공 3, 4년 학생 90명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여 감정 형용사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 및 교육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감정 형용사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상기 중국인 학습자 9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해당 설문지는 Ⅱ장의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측되는 항목인 감정 형용사문의 문장 구조, ...

주제어

#한국어 교육, 어휘 교육, 감정 형용사, 중국인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Huang, Lianmei
학위수여기관 서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93 p.
키워드 한국어 교육, 어휘 교육, 감정 형용사, 중국인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206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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