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즈니스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업무 경험이 없거나, 혹은 경력 초기의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에 출간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학습 주제와 어휘, 나아가 주제별 어휘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기 위해, 국내에 취업을 위해 출입한 외국인의 수,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수와 그 기업에서 현지 고용을 한 외국인의 수 통계 자료를 살피고,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선행 연구를 연구 주제별로 검토하였다. 비즈니스 한국어 선행 연구 동향 분석 결과, 교재 개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점에 착안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주제와 어휘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삼고자 하였다.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우선 비즈니스 한국어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내용과 어휘 이론을 각각 살펴보았다. 비즈니스 한국어의 내용은 보통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많았고, 비즈니스 한국어의 어휘는 선행 연구가 거의 어휘 선정 연구에 편향된 바, 어휘의 개념을 상위의 개념인 특수 목적 어휘, 직업 목적 어휘의 개념으로 대신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용 주제와 어휘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적인 ...
본 연구는 비즈니스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업무 경험이 없거나, 혹은 경력 초기의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에 출간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학습 주제와 어휘, 나아가 주제별 어휘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기 위해, 국내에 취업을 위해 출입한 외국인의 수,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수와 그 기업에서 현지 고용을 한 외국인의 수 통계 자료를 살피고,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선행 연구를 연구 주제별로 검토하였다. 비즈니스 한국어 선행 연구 동향 분석 결과, 교재 개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점에 착안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주제와 어휘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삼고자 하였다.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우선 비즈니스 한국어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내용과 어휘 이론을 각각 살펴보았다. 비즈니스 한국어의 내용은 보통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많았고, 비즈니스 한국어의 어휘는 선행 연구가 거의 어휘 선정 연구에 편향된 바, 어휘의 개념을 상위의 개념인 특수 목적 어휘, 직업 목적 어휘의 개념으로 대신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용 주제와 어휘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적인 분석 대상 선정과 절차,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주제 분석은 크게 일반적 주제 분류와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 두 가지로 진행하였는데, 일반적 주제 분류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주제를 기준으로 삼고,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는 정명숙(2003)의 비즈니스 내용을 중심으로 일부 다른 선행 연구 내용을 보충한 주제틀을 기준으로 삼았다. 어휘 분석은 교재의 ‘목표 어휘’만 가지고 기본 분석을 한 후, ‘목표 어휘’ 중에서도 실질 내용어만 골라 개별 어휘의 교재 간 중복도 분석 및 등급별 난이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끝으로 주제와 어휘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한 주제별 어휘 목록을 도출하기 위해, 주제 분석에서 일반적 주제 분류를 통해 도출한 주제 중 가장 많이 나타난 주제에 해당하는 어휘를 난이도 분석과 연결하여 최종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주제별 등급별 어휘 목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크게 주제, 어휘, 주제별 어휘의 상관성 3가지로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첫째,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주제 분석 결과, 일반적 주제 분류에 따르면 <일과 직업>, <전문 분야> 주제 범주가 가장 많이 다루어짐을 확인하고, 세부 주제 항목으로는 “업무”가 가장 많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에 따르면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들은 <취직 후 - 업무> 주제 범주가 가장 많이 다루어진 반면, 개별 주제 항목으로는 “직장 내 일상 대화”가 가장 많이 나타나, 주제 범주와 주제 항목 간 비율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비즈니스 한국어 어휘 분석 결과는 크게 어휘 기본 분석과 교재 간 중복도 분석, 등급별 난이도 분석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어휘 기본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에서 교재별 제시하는 ‘목표 어휘’ 수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목표 어휘’가 제시되는 구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또한 교재 간 중복도 분석을 통해서는 여러 교재에서 많이 제시된 어휘일수록 중요한 어휘임을 가정에 따라 교재 간 중복 어휘를 여러 번 중복된 순으로 정리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진 등급별 난이도 분석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들이 어떤 등급의 어휘를 많이 제시하는지 살펴보고, 앞의 중복도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한 번 이상 중복하여 이루어진 어휘 목록에 추가로 등급을 매김으로써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등급별 중요 어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셋째, 비즈니스 한국어 주제별 어휘의 상관성 분석에서는 우선 본고의 일반 주제 분류를 기준으로 주제 항목별 등급별 어휘 목록을 추출하였고, 이를 통해 총 4가지의 특징을 발견하였다. 이후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의 어휘 목록과 비교하여 중요 어휘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없는 어휘에 대해서는 추가 보완하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앞선 연구를 전체적으로 요약하고, 4장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주제 항목별 어휘 제시보다는 <취직/취업 전>과 <취직/취업 후>로 나누어 최종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주제별 등급별 어휘 및 중요 어휘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을 살피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업무 경험이 없거나, 혹은 경력 초기의 일반 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현재 국내에 출간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학습 주제와 어휘, 나아가 주제별 어휘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기 위해, 국내에 취업을 위해 출입한 외국인의 수,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수와 그 기업에서 현지 고용을 한 외국인의 수 통계 자료를 살피고, 비즈니스 한국어 연구의 선행 연구를 연구 주제별로 검토하였다. 비즈니스 한국어 선행 연구 동향 분석 결과, 교재 개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점에 착안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주제와 어휘를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삼고자 하였다. 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우선 비즈니스 한국어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내용과 어휘 이론을 각각 살펴보았다. 비즈니스 한국어의 내용은 보통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많았고, 비즈니스 한국어의 어휘는 선행 연구가 거의 어휘 선정 연구에 편향된 바, 어휘의 개념을 상위의 개념인 특수 목적 어휘, 직업 목적 어휘의 개념으로 대신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용 주제와 어휘를 알아보기 위해, 세부적인 분석 대상 선정과 절차, 분석 방법을 기술하였다. 주제 분석은 크게 일반적 주제 분류와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 두 가지로 진행하였는데, 일반적 주제 분류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주제를 기준으로 삼고,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는 정명숙(2003)의 비즈니스 내용을 중심으로 일부 다른 선행 연구 내용을 보충한 주제틀을 기준으로 삼았다. 어휘 분석은 교재의 ‘목표 어휘’만 가지고 기본 분석을 한 후, ‘목표 어휘’ 중에서도 실질 내용어만 골라 개별 어휘의 교재 간 중복도 분석 및 등급별 난이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끝으로 주제와 어휘의 상관성을 바탕으로 한 주제별 어휘 목록을 도출하기 위해, 주제 분석에서 일반적 주제 분류를 통해 도출한 주제 중 가장 많이 나타난 주제에 해당하는 어휘를 난이도 분석과 연결하여 최종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주제별 등급별 어휘 목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크게 주제, 어휘, 주제별 어휘의 상관성 3가지로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첫째,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주제 분석 결과, 일반적 주제 분류에 따르면 <일과 직업>, <전문 분야> 주제 범주가 가장 많이 다루어짐을 확인하고, 세부 주제 항목으로는 “업무”가 가장 많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비즈니스 내용적 주제 분류에 따르면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들은 <취직 후 - 업무> 주제 범주가 가장 많이 다루어진 반면, 개별 주제 항목으로는 “직장 내 일상 대화”가 가장 많이 나타나, 주제 범주와 주제 항목 간 비율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비즈니스 한국어 어휘 분석 결과는 크게 어휘 기본 분석과 교재 간 중복도 분석, 등급별 난이도 분석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어휘 기본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에서 교재별 제시하는 ‘목표 어휘’ 수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목표 어휘’가 제시되는 구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또한 교재 간 중복도 분석을 통해서는 여러 교재에서 많이 제시된 어휘일수록 중요한 어휘임을 가정에 따라 교재 간 중복 어휘를 여러 번 중복된 순으로 정리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진 등급별 난이도 분석에서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들이 어떤 등급의 어휘를 많이 제시하는지 살펴보고, 앞의 중복도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한 번 이상 중복하여 이루어진 어휘 목록에 추가로 등급을 매김으로써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의 등급별 중요 어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셋째, 비즈니스 한국어 주제별 어휘의 상관성 분석에서는 우선 본고의 일반 주제 분류를 기준으로 주제 항목별 등급별 어휘 목록을 추출하였고, 이를 통해 총 4가지의 특징을 발견하였다. 이후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의 어휘 목록과 비교하여 중요 어휘를 다시 한번 살펴보고, 없는 어휘에 대해서는 추가 보완하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앞선 연구를 전체적으로 요약하고, 4장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주제 항목별 어휘 제시보다는 <취직/취업 전>과 <취직/취업 후>로 나누어 최종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에서의 주제별 등급별 어휘 및 중요 어휘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을 살피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덧붙였다.
주제어
#비즈니스 한국어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비즈니스 한국어 주제 비즈니스 한국어 어휘 비즈니스 주제별 어휘 Korean for Business Purpose Business Korean Topics in Business Korean Vocabulary in Business Kore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56 p.
키워드
비즈니스 한국어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비즈니스 한국어 주제 비즈니스 한국어 어휘 비즈니스 주제별 어휘 Korean for Business Purpose Business Korean Topics in Business Korean Vocabulary in Business Korea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