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단원 분석 연구 : 듣기·말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병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는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라 통합 및 개편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11종의 듣기·말하기 영역 단원을 비교․분석하여,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과서 개선 및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검정을 통과한 <국어> 교과서 11종을 교과서 구성요소인 교과서체제, 단원구성, 본문제재, 그리고 통합 활동을 분석준거로 삼아 비교․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체제에 있어 11종의 교과서 모두 효과적인 체제를 구성하고 있으나, 통합성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Korean Language textbooks and
provide a guideline for making better curriculum and contribute in
improving and developing these textbook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extbook structure, unit structure,
text material, and integrated a...

주제어

#교과서 분석 2015 개정교육과정 듣기·말하기 화법 2015 revision curriculum textbook analysis listening and speaking spee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병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한송화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95 p.
키워드 교과서 분석 2015 개정교육과정 듣기·말하기 화법 2015 revision curriculum textbook analysis listening and speaking speec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2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