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헤나 모발염색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염색 후 모발 및 두피 건강상태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 개인별 특성에 맞는 염색 시술을 제공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헤나 모발염색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 중 뷰티숍(미용실, 피부관리실, 헤나전문점)에서 헤나염색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하여 설문지를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2월 6일부터 3월 9일까지 32일에 걸쳐 실시하고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중복되거나 분석에 부적당한 45부를 제외한 후 최종 분석에 305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첫째, 헤나염색 고객은 기혼(94.8%) 여성(97.4%)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고졸보다는 대졸자가 헤나염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화로 인한 모발 굵기 감소와 동시에 반복된 염색으로 인한 모발 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학력이 높은 대졸자의 경우 헤나염색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둘째, 헤나염색 고객의 의 모발 및 두피상태를 조사한 결과 모발길이는 미디움헤어(어깨선)이 55.7% 로 가장 많았고. 모발 형태는 약간 곱슬머리 64.3%로 나타났다. 두피상태는 지성이 40.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발상태는 손상 45.2%, 극손상 9.5%로 나타나 모발손상이 심한 경우 헤나염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헤나염색 고객성향을 분석한 결과 헤나염색은 주로 헤어숍에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30대 이하, 250만원 이하 소득에서 천연헤나숍을 이용하였다. 염색장소는 주변권유(63.9%), 염색시간은 2 ∼ 3시간(61.0%), 염색주기는 1개월(82.0%), 염색비용 5 ∼ 7만원(50.2%)으로 나타나다. 헤나염색은 화학염모제 부작용(46.9%) 및 모발이 가늘고 힘이 없어서(27.9%) 하고 있으며, 선택기준은 헤나품질(76.1%), 헤나염색 정보는 주변 추천(62.3%), 컬러선택은 디자이너 권유(51.5%) 및 친구권유(44.6%), 색상은 레드계열(58.4%) 및 흑갈색(33.1%)을 선호하였다. 헤나염색 시 두피자극이 전혀 없었으며(93.8%), 부작용은 개인 체질(49.2%) 및 제품의 질(38.7%)이라 생각하였고, 헤나제품 선택은 원산지(41.3%) 및 색상(39.3%)을 중시하였다. 헤나 염색자 89.2%가 천연 및 화학제 첨가 ...
국문초록
헤나염색 시 고객성향이 염색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윤미영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헤나 모발염색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염색 후 모발 및 두피 건강상태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 개인별 특성에 맞는 염색 시술을 제공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헤나 모발염색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 중 뷰티숍(미용실, 피부관리실, 헤나전문점)에서 헤나염색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하여 설문지를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2월 6일부터 3월 9일까지 32일에 걸쳐 실시하고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중복되거나 분석에 부적당한 45부를 제외한 후 최종 분석에 305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첫째, 헤나염색 고객은 기혼(94.8%) 여성(97.4%)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고졸보다는 대졸자가 헤나염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화로 인한 모발 굵기 감소와 동시에 반복된 염색으로 인한 모발 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학력이 높은 대졸자의 경우 헤나염색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둘째, 헤나염색 고객의 의 모발 및 두피상태를 조사한 결과 모발길이는 미디움헤어(어깨선)이 55.7% 로 가장 많았고. 모발 형태는 약간 곱슬머리 64.3%로 나타났다. 두피상태는 지성이 40.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발상태는 손상 45.2%, 극손상 9.5%로 나타나 모발손상이 심한 경우 헤나염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헤나염색 고객성향을 분석한 결과 헤나염색은 주로 헤어숍에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30대 이하, 250만원 이하 소득에서 천연헤나숍을 이용하였다. 염색장소는 주변권유(63.9%), 염색시간은 2 ∼ 3시간(61.0%), 염색주기는 1개월(82.0%), 염색비용 5 ∼ 7만원(50.2%)으로 나타나다. 헤나염색은 화학염모제 부작용(46.9%) 및 모발이 가늘고 힘이 없어서(27.9%) 하고 있으며, 선택기준은 헤나품질(76.1%), 헤나염색 정보는 주변 추천(62.3%), 컬러선택은 디자이너 권유(51.5%) 및 친구권유(44.6%), 색상은 레드계열(58.4%) 및 흑갈색(33.1%)을 선호하였다. 헤나염색 시 두피자극이 전혀 없었으며(93.8%), 부작용은 개인 체질(49.2%) 및 제품의 질(38.7%)이라 생각하였고, 헤나제품 선택은 원산지(41.3%) 및 색상(39.3%)을 중시하였다. 헤나 염색자 89.2%가 천연 및 화학제 첨가 염모제를 구분하지 못하였다. 이를 종합한 결과 헤나염색은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지 못하고 화학제 부작용 이 관리가 중요하며, 모발 및 두피상태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헤나염색 만족도는 염색 후 모발 색상에 대한 만족도(M=4.32)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염색 후 모발 및 두피상태 만족도(M=4.24), 염색 시 약품 만나 모발이 가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하며, 마케팅시 구전효과를 중시하여야하며, 제품의 질족도’(M=4.14), 염색 전․후 모발 및 두피 손상에 대한 부작용 설명 만족도(M=3.98), 염색 시 위생상태 만족도(M=3.97), 염색 시 소요시간 만족도(M=3.96)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헤나염색 만족도는 평균 4.10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는 30대 이하, 고학력, 고수입, 화이트컬러 직업(사무직, 전무직)들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나염색 후 두피가 자극적이지 않을수록, 헤나염색 비용이 적을수록 헤나염색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나염색 고객들의 경우 헤나염색 후 두피자극정도나 염색비용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헤나염색에 있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획일화된 서비스가 아닌 각각의 고객의 성향과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야 하며,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고 염색시술 후에 관리 방법 안내와 관리 서비스의 증대가 요구됨을 강력히 시사하는 바이다.
연구는 표본의 지역적인 제한성과 설문의 한계성을 가지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추후 후속연구를 통하여 표본지역을 확대하고 좀 더 많은 표본 수를 확보함으로서 결과의 일반화를 꽤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고객특성에 맞는 맞춤형 염색시술을 시도하는데 기초자료로서 유용하리라 사료된다.
국문초록
헤나염색 시 고객성향이 염색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윤미영 지도교수: 박철호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헤나 모발염색 고객들의 성향을 분석하고 염색 후 모발 및 두피 건강상태에 따른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 개인별 특성에 맞는 염색 시술을 제공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높임으로서 헤나 모발염색 시장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성인 중 뷰티숍(미용실, 피부관리실, 헤나전문점)에서 헤나염색을 받아 본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하여 설문지를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2월 6일부터 3월 9일까지 32일에 걸쳐 실시하고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응답이 중복되거나 분석에 부적당한 45부를 제외한 후 최종 분석에 305명의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첫째, 헤나염색 고객은 기혼(94.8%) 여성(97.4%)으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고졸보다는 대졸자가 헤나염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화로 인한 모발 굵기 감소와 동시에 반복된 염색으로 인한 모발 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학력이 높은 대졸자의 경우 헤나염색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둘째, 헤나염색 고객의 의 모발 및 두피상태를 조사한 결과 모발길이는 미디움헤어(어깨선)이 55.7% 로 가장 많았고. 모발 형태는 약간 곱슬머리 64.3%로 나타났다. 두피상태는 지성이 40.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발상태는 손상 45.2%, 극손상 9.5%로 나타나 모발손상이 심한 경우 헤나염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헤나염색 고객성향을 분석한 결과 헤나염색은 주로 헤어숍에서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30대 이하, 250만원 이하 소득에서 천연헤나숍을 이용하였다. 염색장소는 주변권유(63.9%), 염색시간은 2 ∼ 3시간(61.0%), 염색주기는 1개월(82.0%), 염색비용 5 ∼ 7만원(50.2%)으로 나타나다. 헤나염색은 화학염모제 부작용(46.9%) 및 모발이 가늘고 힘이 없어서(27.9%) 하고 있으며, 선택기준은 헤나품질(76.1%), 헤나염색 정보는 주변 추천(62.3%), 컬러선택은 디자이너 권유(51.5%) 및 친구권유(44.6%), 색상은 레드계열(58.4%) 및 흑갈색(33.1%)을 선호하였다. 헤나염색 시 두피자극이 전혀 없었으며(93.8%), 부작용은 개인 체질(49.2%) 및 제품의 질(38.7%)이라 생각하였고, 헤나제품 선택은 원산지(41.3%) 및 색상(39.3%)을 중시하였다. 헤나 염색자 89.2%가 천연 및 화학제 첨가 염모제를 구분하지 못하였다. 이를 종합한 결과 헤나염색은 아직까지는 대중화되지 못하고 화학제 부작용 이 관리가 중요하며, 모발 및 두피상태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헤나염색 만족도는 염색 후 모발 색상에 대한 만족도(M=4.32)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염색 후 모발 및 두피상태 만족도(M=4.24), 염색 시 약품 만나 모발이 가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하며, 마케팅시 구전효과를 중시하여야하며, 제품의 질족도’(M=4.14), 염색 전․후 모발 및 두피 손상에 대한 부작용 설명 만족도(M=3.98), 염색 시 위생상태 만족도(M=3.97), 염색 시 소요시간 만족도(M=3.96)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헤나염색 만족도는 평균 4.10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는 30대 이하, 고학력, 고수입, 화이트컬러 직업(사무직, 전무직)들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헤나염색 후 두피가 자극적이지 않을수록, 헤나염색 비용이 적을수록 헤나염색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헤나염색 고객들의 경우 헤나염색 후 두피자극정도나 염색비용을 중요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헤나염색에 있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획일화된 서비스가 아닌 각각의 고객의 성향과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야 하며,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고 염색시술 후에 관리 방법 안내와 관리 서비스의 증대가 요구됨을 강력히 시사하는 바이다.
연구는 표본의 지역적인 제한성과 설문의 한계성을 가지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추후 후속연구를 통하여 표본지역을 확대하고 좀 더 많은 표본 수를 확보함으로서 결과의 일반화를 꽤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고객특성에 맞는 맞춤형 염색시술을 시도하는데 기초자료로서 유용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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