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통한 편의점 이용 고객의 감정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emotions toward convenience store customers through SNS text data 원문보기


이혜진 (숭실대학교 IT유통물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18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편의점” 관련 트윗을 Python 3.7을 이용하여 크롤링하고 자동분석과 수동분석을 통하여 감정 관련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트위터의 주요 편의점 데이터를 이용하여 편의점별 긍부정 감정을 비교 분석하고 편의점의 전반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요소를 구분하였다. 특히 하위 요소 중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음식의 종류를 파악하고 긍부정 감정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편의점 ‘GS25’와 ‘CU’의 전반적인 감정 비교 분석에서 긍정적인 감정에서만 차이가 있었으며, 구체적 감정 비교 분석에서는 상위 항목(음식, 상품, 서비스, 근접성, 가격프로모션)에 대하여 전체에서 가장 긍정적 비율이 높은 항목은 음식으로 나타났으며 ‘GS25’에 비하여 ‘CU’에서 상품의 긍정적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편의점의 전반적 감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weets related to “convenience stores” from 1 January to 31 December, 2018 were crawled using Python 3.7 and the association in text related to emotions was identified through textm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ositive-negative emotion between major convenience st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진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IT유통물류학과
지도교수 최자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6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56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