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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소장 모담(毛毯)의 제작기법 재현 연구
A study of manufacturing technique for reproduction of ‘Mo-dam’owned by Seoul Museum of Craft Art 원문보기


문희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무형유산학과 무형유산활용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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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 서울공예박물관에 소장되어있는 <모담(毛毯)> 유물 2점을 바탕으로 조선시대 모담의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제작기법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모담>은 평직의 모직물 표면에 직조 방식이 아닌 안료로 그림을 그려 문양을 표현하고 선단을 대어 방장(房帳) 형태로 꾸민 유물이다. 따라서 <모담>은 깔개와 휘장이라는 두 가지의 용도가 함께 보여지는 유물이다. 모직물로 꾸민 방장 유물은 비교적 드문 경우이며 회화적 장식 요소와 제직 기술이 복합된 특별한 사례의 유물이다.
본 유물은 본래 모담으로 만들어졌으며 후대에 방장으로 꾸민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모담>은 국내와 국외에 소장된 모담 유물과 소재 및 조직, 외관 표현 등이 매우 유사하였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모담을 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깔개와 장막의 용도로 사용된 기록이 확인된다. 이러한 양식적 특징으로 보아 <모담>은 조선시대 모담의 실상과 기법을 이해할 수 있는 가치가 큰 유물이다.
연구방법은 첫째, <모담>의 구성 분석과 함께 국내·외 모담에 대한 문헌 및 유물을 조사 연구하여 조선시대 모담의 조형적 특징과 시대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모담>의 육안관찰 및 과학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연구대상의 재료와 제직기법, 문양 표현 등을 분석하였다. 셋째, 분석 자료를 종합하여 모담의 제작과정을 재현하였다.
<모담>은 현존하는 조선시대 모담 유물과 비교해 볼 때 방장으로 꾸미지 않은 모담으로부터 시원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연구대상의 유물은 선단 내부에 문양이 시문되어 있고 문양 방향과 방장 걸개 장식 방향이 상이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모담이 제작된 이후 전용(轉用)을 목적으로 방장이 추가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문헌에 기록된 모담은 다양한 종류와 명칭으로 분류되며 공통적으로 동물의 털로 만든 모직물로서 깔개 이외에 장막의 용도로 사용된 기록이 확인된다. 이러한 기록은 <모담>의 역사적 근거를 뒷받침한다.
조선시대 모담 유물은 국내를 비롯한 국외에도 소장된 것으로 확인되며 유물의 연대는 16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나타난다. 유물은 공통적으로 직물 표면에 회염(繪染)이나 인염(印染)의 기법으로 문양을 표현하였으며 <모담>과 동일한 양식은 총 7점으로 이들은 19세기에 주로 나타난다. 그중 온양민속박물관 소장 모담과 일본에 개인 소장된 조선철 유물은 본 연구대상과 매우 유사한 양식으로 확인된다. 특히, 온양민속박물관 소장의 모담에는 통신사 꼬리표가 부착되어 있어 조선시대 후기 모담의 원류가 재확인된다. 일본에 전래된 조선철 유물은 섬유 품종, 실의 굵기, 조직 등의 제직 특징이 매우 유사하여 동일한 산지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모담>의 제작기법 재현을 위해 육안관찰 및 정밀조사, 세부 현미경 촬영을 하였으며 과학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유물의 소재, 조직, 염색 등의 제직 특성과 선묘, 채색 등의 표현 기법을 밝히고 제작 순서에 따라 분류하였다. 경사는 면사(綿絲), 위사는 모사(毛絲)를 사용하였고 ...

주제어

#조선시대 카페트 모담 모담방장 채담 모직물 제작기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희원
학위수여기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형유산학과 무형유산활용전공
지도교수 심연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02
키워드 조선시대 카페트 모담 모담방장 채담 모직물 제작기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065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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