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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수용한 미하일 체홉의 연기방법론 연구
A study on Michael Chekhov's acting methodology accepting Rudolf Steiner's anthroposophy 원문보기


김영래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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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미하일 체홉의 연기방법론을 비교하여 그 연관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체홉의 연기방법론에 대한 근원적 이해를 모색하고자 했다. 체홉이 수용한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토대로 체홉의 연기방법론과 연기 테크닉의 구체적인 개념, 본질, 목적, 일부 훈련적용 사례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체홉이 추구한 연극의 본질, 배역의 본질, 배우의 상(像)을 제시하고자 했다.
슈타이너는 인지학을 인간의 본질을 발견하기 위한 학문이라고 규정했다. 인간의 본질을 신체, 영혼, 정신의 3중 구조 및 9중 구조의 통합된 인간으로 파악했으며 정신의 실재를 주장했다. 12감각을 통한 감각의 확장으로 정신인식이 가능하다고 보았고, 이를 위해 수행과 명상을 중요시했다. 예술은 인간의 정신을 감각이 가능한 세계로 표현하는 것이고, 예술가는 예술을 통해 인간의 정신을 표현하고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름다움이란 살아 움직이는 정신을 표현해내는 것이며 그것이 예술가의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 인간의 자아, 인간의 정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가치를 고양하고 인간의 삶의 변화와 발전을 모색했다. 이러한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관, 세계관, 예술관은 체홉의 연기방법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체홉은 배우로서 정상의 위치에 있을 때, 예술가로서 자신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자신의 예술의 원천을 찾기 위해 방황했다. 그는 인지학을 통해 ‘배우로서 자신이 과연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에 대한 내면의 질문의 해답을 찾았다. 그가 연기와 배우의 본질에 대한 예술적 고민을 통해 발견해낸 것은 상상력과 직관을 통한 영감의 연기이다. 체홉은 인지학을 수용해 신체, 영혼, 정신의 3중 구조로 통합된 인간의 본질 개념을 연기방법론의 기본 전제로 삼았다. 인간의 정신을 표현하는 것을 예술이라고 한 슈타이너의 예술론을 받아들여 연극이 배우의 상상, 배역의 본질을 표현하는 매개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지학의 정신 영역에 속하는 상상력, 영감, 직관을 자신의 연기방법론의 핵심으로 내세웠다. 또한 신체, 영혼, 정신이 통합된 고차적 자아가 배역의 심리적 존재를 구현하게 하는 초감각적 힘의 원천이 된다고 주장했다. 배우는 반드시 배우 자신 안에서 자아를 발견해야 하고, 배우가 연기해야 할 배역의 본질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체홉은 배우가 표현하려고 하는 구체적인 배역, 즉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노력했고, 이를 통해 극작가나 연출가가 아닌 배우에 의한, 배우를 위한 연기방법론을 정립했다.
체홉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용어와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그의 연기방법론에 수용했다. 체홉의 연기방법론 중 본 연구에서 살펴본 영감, 문지방 넘기, 고차적 자아, 심리제스처, 가상의 신체, 중심, three sisters, 분위기, 발산, 창조적 응시, 이미지통합과 상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Rudolf Steiner's anthroposophy to Michael Chekhov's acting methodology,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them, and finally to seek the fundamental understanding of Chekhov's acting methodology. Based on Rudolf Steiner's anthroposophy, which was accepted by C...

주제어

#연극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지도교수 조한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209 p.
키워드 연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335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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