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학습은 크게 디딤수업과 교실수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딤수업은 학생들이 교실수업에 임하기 전에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중요 핵심개념을 학습하는 수업을 의미하며, 교실수업은 디딤수업과 연계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말한다. 거꾸로 학습에서 디딤수업 단계에서의 문제점이 거꾸로 학습의 저해요인으로 나타나지만,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딤수업에서 영상을 몰입하며 보면서 중요 학습 내용을 요약하고 질문을 적는 WSQ(Watch-Summarize-Question) 전략이 학생들의 ...
거꾸로 학습은 크게 디딤수업과 교실수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딤수업은 학생들이 교실수업에 임하기 전에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중요 핵심개념을 학습하는 수업을 의미하며, 교실수업은 디딤수업과 연계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말한다. 거꾸로 학습에서 디딤수업 단계에서의 문제점이 거꾸로 학습의 저해요인으로 나타나지만,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딤수업에서 영상을 몰입하며 보면서 중요 학습 내용을 요약하고 질문을 적는 WSQ(Watch-Summarize-Question) 전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거꾸로 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거꾸로 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을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2. 합동과 대칭’ 단원을 13차시로 재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자료인 디딤영상과 WSQ 전략을 적용한 거꾸로 학습 일지를 개발하였다. 사전 자기주도학습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통해 동일한 집단 여부를 확인하고, 4주 동안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 자기주도학습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 자기주도학습 검사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으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는 공분산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위해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이 디딤수업에서 작성한 거꾸로 학습 일지 문항과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과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에서 학업성취도 상, 중, 하 별로 한 명씩 선정하여 총 6명에게 면담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양적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질적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연구의 기간이 짧았던 점, 연구에 적용된 교과 및 단원이 제한된 점, WSQ 전략을 적용한 거꾸로 학습 일지 작성의 어려움 등의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과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른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교정 사후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이는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위권 학생의 집단별 평균 점수 차가 가장 컸던 것으로 보아, 중위권 집단이 상위권, 하위권 집단보다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보다 큰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학습을 장기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 WSQ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주제로 거꾸로 학습을 실시하여 WSQ 전략의 효과를 살펴보아야 한다. 셋째,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거꾸로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거꾸로 학습은 크게 디딤수업과 교실수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딤수업은 학생들이 교실수업에 임하기 전에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중요 핵심개념을 학습하는 수업을 의미하며, 교실수업은 디딤수업과 연계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말한다. 거꾸로 학습에서 디딤수업 단계에서의 문제점이 거꾸로 학습의 저해요인으로 나타나지만,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딤수업에서 영상을 몰입하며 보면서 중요 학습 내용을 요약하고 질문을 적는 WSQ(Watch-Summarize-Question) 전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거꾸로 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거꾸로 학습을 적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을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2. 합동과 대칭’ 단원을 13차시로 재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자료인 디딤영상과 WSQ 전략을 적용한 거꾸로 학습 일지를 개발하였다. 사전 자기주도학습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통해 동일한 집단 여부를 확인하고, 4주 동안 수업을 실시한 후 사후 자기주도학습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 자기주도학습 검사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으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는 공분산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위해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이 디딤수업에서 작성한 거꾸로 학습 일지 문항과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과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에서 학업성취도 상, 중, 하 별로 한 명씩 선정하여 총 6명에게 면담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은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에 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양적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질적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연구의 기간이 짧았던 점, 연구에 적용된 교과 및 단원이 제한된 점, WSQ 전략을 적용한 거꾸로 학습 일지 작성의 어려움 등의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둘째,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과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른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교정 사후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한 학습 집단(G1)’,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을 실시하지 않은 학습 집단(G2), ‘일반적인 수업을 받는 학습 집단(G3)’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이는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위권 학생의 집단별 평균 점수 차가 가장 컸던 것으로 보아, 중위권 집단이 상위권, 하위권 집단보다 거꾸로 학습 디딤수업의 WSQ 전략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보다 큰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꾸로 학습을 장기간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살펴보아야 한다. 둘째, WSQ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주제로 거꾸로 학습을 실시하여 WSQ 전략의 효과를 살펴보아야 한다. 셋째, 디딤수업에서 WSQ 전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거꾸로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