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를 활용한 성격강점 프로그램이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영선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專門大學院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를 활용한 성격강점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성격강점, 놀이, 학급응집력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 문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를 활용한 성격강점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놀이를 활용한 성격강점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학급응집력 하위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 소재의 S초등학교 6학년 전체 5개 학급을 대상으로 학급응집력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자의 학급과 가장 동질한 1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이후 본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개의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4주간 총 10회기에 걸쳐 놀이를 활용한 성격강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다. 실험 종료 후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두 집단 모두 학급응집력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haracter-strength program using class activity on the class cohesiv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further examine the potential role of this program more in-depth,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are asked: 1) how do...

주제어

#성격강점 놀이 학급응집력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선
학위수여기관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專門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62 p.
키워드 성격강점 놀이 학급응집력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7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