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탐색하고 개정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 연계 가능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는 무엇인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적 측면을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개정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유아교육 및 체육 교육의 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3회의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3차의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탐색하고 개정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 연계 가능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는 무엇인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적 측면을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개정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유아교육 및 체육 교육의 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3회의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3차의 델파이 결과 전문가들이 유·초등 연계를 고려한 ‘즐거운 생활’ 신체활동 내용요소로 합의한 항목은 총 12개이다. 1차 델파이의 총 91개의 내용 요소 중 CVR과 합의도 기준을 충족하는 내용 요소는 ‘신체와 공간 인식하고 움직이기’, ‘감각 능력 기르기, 신체 협응’, ‘비이동 움직임’, ‘표현 놀이’, ‘음악에 어울리게 몸으로 표현하기’, ‘기본 습관 형성’, ‘게임 기능’, ‘친교 놀이’, ‘공으로 하는 기초 활동 및 놀이’, ‘전통놀이’, ‘바깥놀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로 총 ’12개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운 생활’의 내용요소는 표현과 놀이활동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신체와 공간 인식, 움직임 교육을 교육과정에 더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상황을 고려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체육과정을 연계할 용어 및 내용요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저학년 수영교육은 시설 부족, 수영장과의 거리, 재정적 부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영교육의 적용을 위해서는 더욱 더 풍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어 향후 교육과정 구성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12가지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개정 방안과 기존 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제시해 보았다. 각 내용요소의 유사성, 관련성을 파악하여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5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한 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협의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몸 알기’, ‘몸 기르기’, ‘몸 다루기’, ‘몸으로 표현하기’, ‘몸으로 즐겁게 놀기’의 총 5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전문가들의 합의를 토대로 구성된 이번 연구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고, 향후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탐색하고 개정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 연계 가능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는 무엇인가?’,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3~4학년 체육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적 측면을 고려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개정 방안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유아교육 및 체육 교육의 전문가 9인을 대상으로 3회의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3차의 델파이 결과 전문가들이 유·초등 연계를 고려한 ‘즐거운 생활’ 신체활동 내용요소로 합의한 항목은 총 12개이다. 1차 델파이의 총 91개의 내용 요소 중 CVR과 합의도 기준을 충족하는 내용 요소는 ‘신체와 공간 인식하고 움직이기’, ‘감각 능력 기르기, 신체 협응’, ‘비이동 움직임’, ‘표현 놀이’, ‘음악에 어울리게 몸으로 표현하기’, ‘기본 습관 형성’, ‘게임 기능’, ‘친교 놀이’, ‘공으로 하는 기초 활동 및 놀이’, ‘전통놀이’, ‘바깥놀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로 총 ’12개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운 생활’의 내용요소는 표현과 놀이활동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신체와 공간 인식, 움직임 교육을 교육과정에 더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상황을 고려하여 유치원과 초등학교 체육과정을 연계할 용어 및 내용요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저학년 수영교육은 시설 부족, 수영장과의 거리, 재정적 부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영교육의 적용을 위해서는 더욱 더 풍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어 향후 교육과정 구성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12가지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즐거운 생활’ 교과의 개정 방안과 기존 교과서에 적용 가능한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제시해 보았다. 각 내용요소의 유사성, 관련성을 파악하여 신체활동 내용요소를 5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한 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협의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몸 알기’, ‘몸 기르기’, ‘몸 다루기’, ‘몸으로 표현하기’, ‘몸으로 즐겁게 놀기’의 총 5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전문가들의 합의를 토대로 구성된 이번 연구의 신체활동 내용요소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고, 향후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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