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구조관계 원문보기


문주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구조관계는 어떠한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기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 수준을 확인하고, 나아가 여러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가 고착화되는 결정적 시기인 초기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선행되는 변인을 탐색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원활한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지금까지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주로 횡단적 자료를 활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주로 초등학생을 아동 집단으로, 중‧고등학생을 청소년 집단으로 이분화하여 독립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 및 청소년의 성장 및 발달 특성에 따라 변화하는 세 변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

주제어

#초기 청소년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 자기회귀교차 지연모형 종단적 구조관계 종단 매개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주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7 p.
키워드 초기 청소년 자아존중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 자기회귀교차 지연모형 종단적 구조관계 종단 매개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