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의 효과 : 어휘 및 인성 발달의 측면에서 원문보기


손정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인성 요소를 가장 잘 투입할 수 있는 도덕 교과와의 내용통합을 기반으로 하여 어휘력과 인성 요소를 더불어 신장시키는 쓰기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서울시 사립 S초등학교 4학년 1학급 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10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1주일에 1∼2차시(40분 단위) 총 10주간 16∼18차시 도덕·영어 통합수업을 받았으며 영어 쓰기 진단평가와 소감문 작성을 포함하여 대략 총 12주간 실험에 참여하였다.
수업 주제는 총 세 가지이며 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하며 학생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선정하였다. 세 가지 활동 모두 쓰기 전 활동에서 주요 용어를 정리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성 요소, 영어 및 도덕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영어·도덕 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연구 전 실험 대상 학생의 어휘력,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파악을 위해 쓰기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밝히고자 세 가지 주제에 따른 수업 활동 결과물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수업 소감문 작성 및 면담, 관찰, 교사 수업 일지를 통해 연구 문제에 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어휘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쓰기 전 많은 개념 어휘를 인출하였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작품 안에서 구조화하였다. 또, 활동을 거듭할수록 어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품 안에 어휘를 정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또, 중심 어휘를 정의하였고 유사 개념을 명료화하였으며 인출된 어휘를 문장에 충분히 활용하였다.
둘째, 영어·도덕 통합 수업은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높은 수준의 어휘를 활용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서술하였다.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맥락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였고 형식에 맞는 글쓰기를 수행하였다.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과 문자를 디자인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문제 상황을 설계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며 쓰기 유창성을 향상시켰다. 쓰기 후에는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읽고 평가하였으며 즐거운 분위기에서 역할극을 하거나 발화를 생성하였다. 자발적으로 보충 자료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었고 특히 하위권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은 도덕적 삶의 중요성 알기, 용어 정의하기, 실천 덕목 세우기 등 철학적 문제에 관해 스스로 고민하며 생각을 정립하였으며 예상되는 상황에 적용하고 역할극을 통해 실천적 측면을 높였다. 또, 퀴즈 풀기나 자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the character factor with an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One class (26 students) of 4th grade priv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tudy lasted 10 weeks from October...

주제어

#영어 도덕 쓰기 어휘 인성 통합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정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85 p.
키워드 영어 도덕 쓰기 어휘 인성 통합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