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인성 요소를 가장 잘 투입할 수 있는 도덕 교과와의 내용통합을 기반으로 하여 어휘력과 인성 요소를 더불어 신장시키는 쓰기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서울시 사립 S초등학교 4학년 1학급 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10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1주일에 1∼2차시(40분 단위) 총 10주간 16∼18차시 도덕·영어 통합수업을 받았으며 영어 쓰기 진단평가와 소감문 작성을 포함하여 대략 총 12주간 실험에 참여하였다. 수업 주제는 총 세 가지이며 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하며 학생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선정하였다. 세 가지 활동 모두 쓰기 전 활동에서 주요 용어를 정리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성 요소, 영어 및 도덕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영어·도덕 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연구 전 실험 대상 학생의 어휘력,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파악을 위해 쓰기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밝히고자 세 가지 주제에 따른 수업 활동 결과물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수업 소감문 작성 및 면담, 관찰, 교사 수업 일지를 통해 연구 문제에 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어휘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쓰기 전 많은 개념 어휘를 인출하였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작품 안에서 구조화하였다. 또, 활동을 거듭할수록 어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품 안에 어휘를 정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또, 중심 어휘를 정의하였고 유사 개념을 명료화하였으며 인출된 어휘를 문장에 충분히 활용하였다. 둘째, 영어·도덕 통합 수업은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높은 수준의 어휘를 활용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서술하였다.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맥락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였고 형식에 맞는 글쓰기를 수행하였다.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과 문자를 디자인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문제 상황을 설계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며 쓰기 유창성을 향상시켰다. 쓰기 후에는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읽고 평가하였으며 즐거운 분위기에서 역할극을 하거나 발화를 생성하였다. 자발적으로 보충 자료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었고 특히 하위권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은 도덕적 삶의 중요성 알기, 용어 정의하기, 실천 덕목 세우기 등 철학적 문제에 관해 스스로 고민하며 생각을 정립하였으며 예상되는 상황에 적용하고 역할극을 통해 실천적 측면을 높였다. 또, 퀴즈 풀기나 자기 ...
본 연구는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인성 요소를 가장 잘 투입할 수 있는 도덕 교과와의 내용통합을 기반으로 하여 어휘력과 인성 요소를 더불어 신장시키는 쓰기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서울시 사립 S초등학교 4학년 1학급 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10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1주일에 1∼2차시(40분 단위) 총 10주간 16∼18차시 도덕·영어 통합수업을 받았으며 영어 쓰기 진단평가와 소감문 작성을 포함하여 대략 총 12주간 실험에 참여하였다. 수업 주제는 총 세 가지이며 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하며 학생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선정하였다. 세 가지 활동 모두 쓰기 전 활동에서 주요 용어를 정리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성 요소, 영어 및 도덕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영어·도덕 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연구 전 실험 대상 학생의 어휘력,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파악을 위해 쓰기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밝히고자 세 가지 주제에 따른 수업 활동 결과물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수업 소감문 작성 및 면담, 관찰, 교사 수업 일지를 통해 연구 문제에 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어휘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쓰기 전 많은 개념 어휘를 인출하였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작품 안에서 구조화하였다. 또, 활동을 거듭할수록 어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품 안에 어휘를 정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또, 중심 어휘를 정의하였고 유사 개념을 명료화하였으며 인출된 어휘를 문장에 충분히 활용하였다. 둘째, 영어·도덕 통합 수업은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높은 수준의 어휘를 활용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서술하였다.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맥락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였고 형식에 맞는 글쓰기를 수행하였다.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과 문자를 디자인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문제 상황을 설계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며 쓰기 유창성을 향상시켰다. 쓰기 후에는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읽고 평가하였으며 즐거운 분위기에서 역할극을 하거나 발화를 생성하였다. 자발적으로 보충 자료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었고 특히 하위권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은 도덕적 삶의 중요성 알기, 용어 정의하기, 실천 덕목 세우기 등 철학적 문제에 관해 스스로 고민하며 생각을 정립하였으며 예상되는 상황에 적용하고 역할극을 통해 실천적 측면을 높였다. 또, 퀴즈 풀기나 자기 점검표를 통해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모습을 보이며 바른 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식과 자부심을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고 다른 인종과 문화에 관한 관심을 보였으며 피부색이나 장애로 인한 차별을 철폐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했다. 이로써 연구자가 설계한 영어·도덕 통합수업은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언어 수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밀도 있는 학습 결과물을 이끌어내기 위해 무엇보다 내적 동기 유발이 가장 중요했다. 교사는 충분한 동기 유발을 통해 잠재하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냈고 학생들은 내재한 역량과 표현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학생들은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몰입하여 독립적인 작품을 만들었으며 다양한 작품을 읽고 평가하며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하였다. 인지적 발달 수준과 영어라는 언어 사용 능력 격차로 인하여 다소 얕을 수 있는 언어 중심 영어 수업 대신 내용 통합수업을 적용할 경우 4학년 수준에 걸맞은 깊이 있는 수업이 가능하다. 다만, 개념을 담은 영어 어휘에 관한 학습이 필수로 선행되어야만 밀도 있는 성공적인 수업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제한점이 있어 이를 보완한 연구가 실시된다면 더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문법적 오류를 교정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둘째, 사후 글쓰기 평가를 실시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평가하고 교사 면담을 통해 향상도를 측정한다. 넷째, 중·하위권 학생들에 초점을 맞춘 통합수업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초등 영어과 수업에서 인성 요소를 가장 잘 투입할 수 있는 도덕 교과와의 내용통합을 기반으로 하여 어휘력과 인성 요소를 더불어 신장시키는 쓰기 수업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초등 학습자의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서울시 사립 S초등학교 4학년 1학급 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10월 초부터 12월 중순까지 1주일에 1∼2차시(40분 단위) 총 10주간 16∼18차시 도덕·영어 통합수업을 받았으며 영어 쓰기 진단평가와 소감문 작성을 포함하여 대략 총 12주간 실험에 참여하였다. 수업 주제는 총 세 가지이며 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과 관련하며 학생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선정하였다. 세 가지 활동 모두 쓰기 전 활동에서 주요 용어를 정리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성 요소, 영어 및 도덕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영어·도덕 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신장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이 초등학생의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가? 연구 전 실험 대상 학생의 어휘력,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파악을 위해 쓰기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또,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를 밝히고자 세 가지 주제에 따른 수업 활동 결과물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수업 소감문 작성 및 면담, 관찰, 교사 수업 일지를 통해 연구 문제에 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어휘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쓰기 전 많은 개념 어휘를 인출하였고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작품 안에서 구조화하였다. 또, 활동을 거듭할수록 어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작품 안에 어휘를 정리하는 비율이 높아졌다. 또, 중심 어휘를 정의하였고 유사 개념을 명료화하였으며 인출된 어휘를 문장에 충분히 활용하였다. 둘째, 영어·도덕 통합 수업은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쓰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높은 수준의 어휘를 활용한 복잡한 구조의 문장을 서술하였다.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맥락 있는 스토리를 구성하였고 형식에 맞는 글쓰기를 수행하였다. 내용에 어울리는 배경과 문자를 디자인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문제 상황을 설계하고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며 쓰기 유창성을 향상시켰다. 쓰기 후에는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읽고 평가하였으며 즐거운 분위기에서 역할극을 하거나 발화를 생성하였다. 자발적으로 보충 자료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있었고 특히 하위권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을 볼 수 있었다. 셋째, 영어·도덕 통합 쓰기 수업은 학생들의 인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은 도덕적 삶의 중요성 알기, 용어 정의하기, 실천 덕목 세우기 등 철학적 문제에 관해 스스로 고민하며 생각을 정립하였으며 예상되는 상황에 적용하고 역할극을 통해 실천적 측면을 높였다. 또, 퀴즈 풀기나 자기 점검표를 통해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모습을 보이며 바른 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인식과 자부심을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고 다른 인종과 문화에 관한 관심을 보였으며 피부색이나 장애로 인한 차별을 철폐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했다. 이로써 연구자가 설계한 영어·도덕 통합수업은 어휘력과 영어 쓰기 능력, 인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언어 수준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밀도 있는 학습 결과물을 이끌어내기 위해 무엇보다 내적 동기 유발이 가장 중요했다. 교사는 충분한 동기 유발을 통해 잠재하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냈고 학생들은 내재한 역량과 표현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여 높은 수준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학생들은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고 몰입하여 독립적인 작품을 만들었으며 다양한 작품을 읽고 평가하며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하였다. 인지적 발달 수준과 영어라는 언어 사용 능력 격차로 인하여 다소 얕을 수 있는 언어 중심 영어 수업 대신 내용 통합수업을 적용할 경우 4학년 수준에 걸맞은 깊이 있는 수업이 가능하다. 다만, 개념을 담은 영어 어휘에 관한 학습이 필수로 선행되어야만 밀도 있는 성공적인 수업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제한점이 있어 이를 보완한 연구가 실시된다면 더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첫째, 문법적 오류를 교정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둘째, 사후 글쓰기 평가를 실시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평가하고 교사 면담을 통해 향상도를 측정한다. 넷째, 중·하위권 학생들에 초점을 맞춘 통합수업 방향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the character factor with an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One class (26 students) of 4th grade priv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tudy lasted 10 weeks from Octob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the character factor with an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One class (26 students) of 4th grade priv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tudy lasted 10 weeks from October to December 2018. There were 3 themes which were related to the 4th grade Morals curriculum. All of the activities included vocabulary learning stage before writing. The teaching plan also had two goals which were for English and moral factor improvement. To evaluate the study, a pre-writing test was conducted. All of the activity results were analyzed closely. The students’ reviews and teacher’s observation notes were also recorded. These are the study results below. First, the study is effective for improving Vocabulary. Vocabulary is one of the main factors in the English and content integrated class. Before writing, a lot of concept vocabulary was drawn out by students and they used them in sentences. Vocabularies were organized in student’s work separately. As the activities went on, the percentage of the students who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vocabulary increased. They defined key words and synonyms on their own. Second, the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is effective for English writing ability. They participated in the activity eagerly and wrote good quality sentences. In their work, the situations transcended space and time. Their words and settings were unique. Setting the problem situation and using the problem solving skills helped improve writing fluency. After writing, students evaluated each other’s work. They learned writing skills by reading each others’ work as well. They did a role play with a script or generated sentences with pictures. Some students did make-up studies on their own. In particular, the ability of the students who belonged to lower ranks improved considerably. Third, the study was good for character development. They realized the importance of moral life and defined the concept words. They were also concerned about philosophical points of view. After writing, they did a role play to apply them to the real situation. They tried to be good people by solving moral problems or making a checklist steadily. Students thought highly of the value of Korean history and culture. They criticized ethnic discrimination and showed interest about other cultures and desire to respect others. Therefore, this study helped to improv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moral development. Motivation was the main factor to overcome the difficulty of language and make high standard works. The teacher elicited student’s infinite potentiality with motivation. Students made high quality work with their inherent skills as much as they could. They didn’t depend on anyone, as they were absorbed in the activity. A content integrated class can narrow the space between the intellectual stage and language development. To be successful, vocabulary learning should be carried out before writing. This study has some limitations, so I suggest some ways to expand the study. First, include the error correction stage. Second, practice the after writing test. Third, evaluate student’s behavior change in the long term. Fourth, propose the general method applicable to average level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the character factor with an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One class (26 students) of 4th grade priv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tudy lasted 10 weeks from October to December 2018. There were 3 themes which were related to the 4th grade Morals curriculum. All of the activities included vocabulary learning stage before writing. The teaching plan also had two goals which were for English and moral factor improvement. To evaluate the study, a pre-writing test was conducted. All of the activity results were analyzed closely. The students’ reviews and teacher’s observation notes were also recorded. These are the study results below. First, the study is effective for improving Vocabulary. Vocabulary is one of the main factors in the English and content integrated class. Before writing, a lot of concept vocabulary was drawn out by students and they used them in sentences. Vocabularies were organized in student’s work separately. As the activities went on, the percentage of the students who recognized the importance of vocabulary increased. They defined key words and synonyms on their own. Second, the English and Morals integrated writing class is effective for English writing ability. They participated in the activity eagerly and wrote good quality sentences. In their work, the situations transcended space and time. Their words and settings were unique. Setting the problem situation and using the problem solving skills helped improve writing fluency. After writing, students evaluated each other’s work. They learned writing skills by reading each others’ work as well. They did a role play with a script or generated sentences with pictures. Some students did make-up studies on their own. In particular, the ability of the students who belonged to lower ranks improved considerably. Third, the study was good for character development. They realized the importance of moral life and defined the concept words. They were also concerned about philosophical points of view. After writing, they did a role play to apply them to the real situation. They tried to be good people by solving moral problems or making a checklist steadily. Students thought highly of the value of Korean history and culture. They criticized ethnic discrimination and showed interest about other cultures and desire to respect others. Therefore, this study helped to improve Vocabulary, English writing skill and moral development. Motivation was the main factor to overcome the difficulty of language and make high standard works. The teacher elicited student’s infinite potentiality with motivation. Students made high quality work with their inherent skills as much as they could. They didn’t depend on anyone, as they were absorbed in the activity. A content integrated class can narrow the space between the intellectual stage and language development. To be successful, vocabulary learning should be carried out before writing. This study has some limitations, so I suggest some ways to expand the study. First, include the error correction stage. Second, practice the after writing test. Third, evaluate student’s behavior change in the long term. Fourth, propose the general method applicable to average leve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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