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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연은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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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의 가치를 알아보고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필요성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교육부 지정 학생오케스트라가 있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으로, 실험집단 36명, 비교집단 36명, 총 72명이다. 실험집단은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인 악기개별반 수업, 악기군별 앙상블 수업, 전체 합주 및 연주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다. 연구기간은 2018년 2월부터 2019년 6월까지로, 학생오케스트라 활동 적용은 2019년 4월부터 2019년 6월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석재(2003)가 개발한 '의사소통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고자 김아영, 박인영(2001)이 개발, 오민영(2015)이 용어를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추어 수정한 '...

주제어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학생오케스트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연은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3 p.
키워드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학생오케스트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9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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