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해양은 지구 표면적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다양한 역할을 통해 인간에게 도움을 주고 있으나, 인간은 해양 환경을 오염시켜 인류의 생존 문제마저 위협하고 있다. 해양 환경 문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인간의 그릇된 인식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해양 환경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인 접근이 필요하지만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해양 환경 관련 교육내용을 비중이 매우 적기 때문에 해양 환경 교육 프로그램의 마련이 요구된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해양 환경 교육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며 특히나 환경에 대한 기본적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생 시기의 해양 환경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해양 환경 교육 교재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양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을 교육전문가들의 검증을 통해 수정·보완한 후, 초등학교 5학년 1개 반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단일집단 설계를 통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3개월간 총 13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해양 환경에 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결과의 ...
저자 | 박고은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91 p. |
키워드 | 교육 과정 교육 프로그램 초등학교 해양 환경 교육 해양 환경 인식 해양 환경 태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9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