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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발달지연아동의 정서지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문영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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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색채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발달지연아동의 정서지능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T발달지연 대안 학교에 재학 중인 만 8~10세 아동이며, 프로그램의 참여 의사를 밝힌 12명에서 연구 활용에 동의를 받은 6명의 아동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6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2018년 3월 6일 ~ 2018년 6월 22일까지 주 2회, 40분씩 총 25회기에 걸쳐 색채 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아동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Salovey와 Mayer(1996)가 고안한 정서 지능 모형을 기초하여 수정·번안한 이병래(1997)의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Achenbach와 Edelbrock(1993)가 개발한 Child Behavior Checklist를 오경자·이혜련·홍강의·하은혜(1997)가 한국 실정에 맞게 표준화 한 ‘한국판 행동평가척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mplemented with the aim to figure out the influence that might affect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oblem behavior of developmentally delayed children through the color-centered art therapy. The research targets are the children at the age of 8 to 10, currently being attended th...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발달지연아동, 색채, 정서지능, 문제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영미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심리치료학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95 p.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발달지연아동, 색채, 정서지능, 문제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04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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