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성의 상관관계 연구 :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 Relationship of the Experience of Keeping a Companion Animal to Mental Health in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생의 발달단계에 있어 중요한 현재를 보내고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아동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반려동물 양육경험, 정신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관계를 파악한다. (2)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3)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정신건강성 향상,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함께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00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4-6학년과 중등1학년 재학 중인 5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8년 10월 25일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아동청소년 5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각 학교에 연구 목적 및 취지를 설명한 후, 특별활동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방문하여 배부ㆍ설문실시ㆍ회수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평균 15-2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주에 걸쳐 총 5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576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일관적으로 같은 번호로만 응답한 설문지 또는 전체문항 중 절반만 응답하거나 그 외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의 설문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하여 총 562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인생의 발달단계에 있어 중요한 현재를 보내고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아동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반려동물 양육경험, 정신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관계를 파악한다. (2)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3)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정신건강성 향상,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함께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00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4-6학년과 중등1학년 재학 중인 5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8년 10월 25일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아동청소년 5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각 학교에 연구 목적 및 취지를 설명한 후, 특별활동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방문하여 배부ㆍ설문실시ㆍ회수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평균 15-2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주에 걸쳐 총 5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576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일관적으로 같은 번호로만 응답한 설문지 또는 전체문항 중 절반만 응답하거나 그 외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의 설문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하여 총 562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를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타당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Anova),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성의 영향관계 분석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자기존중감은 모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적 지지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넷째,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기존중감은 매개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는 인생의 발달단계에 있어 중요한 현재를 보내고 있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1) 아동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반려동물 양육경험, 정신건강성,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관계를 파악한다. (2)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정신건강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3) 아동청소년의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정신건강성 향상, 사회적지지와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함께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00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4-6학년과 중등1학년 재학 중인 5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8년 10월 25일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11월 13일까지 아동청소년 5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각 학교에 연구 목적 및 취지를 설명한 후, 특별활동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방문하여 배부ㆍ설문실시ㆍ회수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평균 15-2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주에 걸쳐 총 5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576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일관적으로 같은 번호로만 응답한 설문지 또는 전체문항 중 절반만 응답하거나 그 외 불성실하게 응답한 14부의 설문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하여 총 562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를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타당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빈도분석, T-test, 분산분석(Anova),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반려동물 양육경험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성의 영향관계 분석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자기존중감은 모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사회적 지지는 매개역할을 하였다. 넷째, 반려동물 양육경험이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기존중감은 매개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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