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디자인학과 공공예술 전공의 교육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ublic Art Major Education Model Development in China Design Discipline 원문보기


웬예 (건국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중국은 심각한 사회 변혁과 급속한 도시화를 겪고 있으며, 미술과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미적 감각과 판단 능력이 분명히 향상되기 시작했다. 서구 선진국에서 시작된 현대 공공예술은 중국에 도입되어 새로운 예술과 디자인이 융합된 분야로 자리 잡았고, 그것은 중국의 도시 환경 공간이 급속한 팽창으로 생긴 중국의 도시 환경 공간의 빈 공간을 메웠다. 그러나 공공예술 관련 분야의 인재는 부족한 실정으로 중국 공공예술의 발전에 반드시 직면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중국 교육부는 2012년부터 디자인학과 산하에 공공 예술 전문 고등 교육을 설립하여 지금까지 39개 대학이 공공예술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그 학과들은 공공예술 업계에 맞추어 관련 인재를 양성하는 전 세계 유일의 공공예술 분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중국과 서양의 공공예술 개념의 차이, 중국 예술과 디자인 개념의 장기적 통합의 문제, 중국 공공 예술 이론과 현실에 어긋나는 문제, 중국 공공 예술 산업의 발전 방향이 모호한 문제, 중국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 교육의 발상의 문제 등이 있으며 중국 공공예술이 전문 교육의 한계로 작용하면서 심각한 교육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의 배경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공공예술 전문교육은 여전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공공예술의 개념과 서양 공공예술의 개념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중국 교육부의 공공예술 전문교육에 대한 요구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를 기준으로 현재 39개 공공예술대학 의 전공 개설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중국과 서양의 공공예술 관련 교과과정 모델의 차이를 비교한다. 또, 중국 공공 예술 교육의 본질적 특성을 토대로 중국 공공 예술 교육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중국 공공 예술 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적극 제시한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관련 문헌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초하여 살펴본 바, 서양의 공공 예술은 공공 디자인 분야에 속하고 공공 디자인은 도시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서양의 공공 예술은 공적 자금의 지원을 받아 공공장소에 존재하며 모든 사람에게 미학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영감을 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age of gradual maturity of people’s wisdom, aesthetic ability and judgment ability of art and culture have begun to have a clear improvement. China is undergoing a profound social transformation and rapid urbanization process. Although contemporary public art originated in modern western d...

주제어

#Public Art Education Education model Chinese Characteristics Design Discipli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웬예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자인학과
지도교수 맹형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227
키워드 Public Art Education Education model Chinese Characteristics Design Discipline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85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