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인의 일본 국가이미지와 일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콘텐츠 투어리즘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SUZUKI MAKIKO (경희대학교 대학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드라마, 예능, 영화 등 영상 콘텐츠의 배경이 된 지역이 관광지로써 주목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의 콘텐츠에 관한 관심이 커지는 한류 현상이 발생하면서 한류 콘텐츠가 사람들이 방문 욕구를 높이는 한 요소가 되었다.
한류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는 학술적으로도 높아지고 있다. 한류 콘텐츠 관련 연구는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양적 성장, 그리고 연구 분야, 연구주제, 연구대상 국가에 있어도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관광 분야에서는 많은 연구자가 한류 콘텐츠와 방문행위의 상관관계에 관해서 검증해왔다.
이러한 콘텐츠로 인해 유발되는 관광행위는 한국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그리고 오래전부터 볼 수 있었는데, 특히 최근에는 일본 콘텐츠로 인해 유발되는 관광행위를 향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러한 관광 형태를 콘텐츠 투어리즘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수많은 콘텐츠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으로 인한 관광 형태를 정부 차원으로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직 국내 연구가 미비한 상태인 콘텐츠 투어리즘에 대해 고찰하며, 국내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한류 관광에 관한 연구들을 토대로 그것이 해외의 콘텐츠에도 적용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 일본 애니메이션은 한 번 이상 시청 경험이 있는 한국인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 애니메이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eas which video content was backgrounded such as dramas, entertainment shows and movies are often receiving tourist’s attention as their destinations. The popularity of hallyu (Korean Wave) contents had been growing in Asia since the 1990s and hallyu contents had become an element of people's ...

주제어

#콘텐츠 투어리즘, 필름 투어리즘, 애니메이션 투어리즘, 일본 애니메이션, 시청 만족도, 국가이미지, 방문의도, : Contents Tourism, Film Tourism, Animation Tourism, Japanese Animation, National Image, Visit Inten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SUZUKI MAKIKO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지도교수 부백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5 p.
키워드 콘텐츠 투어리즘, 필름 투어리즘, 애니메이션 투어리즘, 일본 애니메이션, 시청 만족도, 국가이미지, 방문의도, : Contents Tourism, Film Tourism, Animation Tourism, Japanese Animation, National Image, Visit Inten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598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