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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대중화되었고, 이러한 발달과 맞물려 사이버상에서 개인의 인권 침해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이버상에 노출이 많은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이 나타나며 새로운 학교 폭력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에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청소년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14)에서도 ‘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을 통하여 사이버불링 예방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여 새롭게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불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지원센터에서는 청소년 스스로 기존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인권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불링과 청소년 인권 문제는 현재 사회에서 이슈로 나타난 만큼 학교 현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에게 교과와 연계하여 종합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 이슈와 ...
저자 | 고가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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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송석원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62 p. |
키워드 | 문제중심학습, PBL, 사이버불링, 청소년 인권, 융합 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599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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