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삽화에 대한 연구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면 초등학생의 인지발달단계는 아직 추상적인 사고가 어렵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이나 그와 관련된 영상적 표현을 보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수학 교과는 더욱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습 목표 도달도에서 학생 간의 차이가 많이 벌어지는 과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런 수학 교과의 특성을 보았을 때,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는 삽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찬된 수학 교과서 삽화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수와 연산 영역을 ...
국문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삽화에 대한 연구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면 초등학생의 인지발달단계는 아직 추상적인 사고가 어렵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이나 그와 관련된 영상적 표현을 보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수학 교과는 더욱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습 목표 도달도에서 학생 간의 차이가 많이 벌어지는 과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런 수학 교과의 특성을 보았을 때,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는 삽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찬된 수학 교과서 삽화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수와 연산 영역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학 교과서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삽화의 제시 비율은 어떠한지도 연구하기 위해 각 학년 군에서 한 학년씩 선정하여 1, 3, 5학년의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삽화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다음 네 가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삽화 분석을 하였다. 첫째, 각 학년별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제시된 삽화 제시 비율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의 내용 분류 기준에 근거하여 필수적, 보조적, 장식적 내용의 삽화가 어느 정도로 제시되어 있는가? 셋째, 삽화의 역할에 따른 분류 기준에 근거하여 동기유발, 활동안내, 자료제시, 개념, 확인 역할을 하는 삽화가 각각 어느 정도로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가? 넷째,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삽화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적절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첫째로 각 학년별 교과서에 제시된 영역 중 수와 연산 영역에서의 삽화 제시 비율을 살펴보았다. 학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1학년, 3학년, 5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삽화의 비율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로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의 내용에 따른 분류를 진행하였다. 삽화의 내용 분류 기준으로는 필수적, 보조적, 장식적 내용의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다. 필수적 내용의 삽화는 문자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이나 준비물, 학습상황을 그림, 만화, 사진, 도표 등으로 묘사하는 삽화이다. 보조적 내용의 삽화는 문자언어만으로도 충분히 문제 상황이나 활동을 설명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이해를 더욱 더 촉진시키기 위하여 제시하는 삽화이다. 장식적 내용의 삽화는 학습 내용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수학 교과서의 면을 장식하는 역할을 하여 학습자가 보다 친근하게 수학 교과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삽화이다. 분석해 본 결과 전체 661개의 삽화에서 필수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369개(약 55.8%), 보조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287개(약 43.4%), 장식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5개(약 0.8%)였다. 필수적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수학 교과에서 시각적으로 학생들에게 개념을 보여주면서 삽화가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하고 또한 수학 교과서 자체가 학생들의 수학 교과 학습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 듯하다. 필수적 역할의 삽화만큼이나 보조적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율도 높았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에 대한 삽화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문제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학 학습에 심리적 부담감을 낮추어주려는 의도인 듯하다. 셋째로는 삽화의 역할에 따른 분류를 하였다. 삽화의 역할에 따라 동기 유발, 활동 안내, 자료 제시, 개념, 확인의 다섯 가지 기준에 의하여 삽화를 분류하여 보았다. 교과서 전체적으로 동기유발과 활동안내의 삽화 비중이 높았으며 그 원인으로는 아직 구체적 조작기인 학생들에게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문자언어만으로는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삽화를 통해 이해를 쉽게 돕고자 하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또한, 학년이 올라가면서 개념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중이 줄었는데 이는 고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점차 추상적인 사고가 점점 가능해지면서 삽화 없이도 학생들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삽화의 적절성에 대한 분석이다. 수학적 개념이 제대로 표현되어 있는지, 아동들의 생활 모습에 비추어 보았을 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없는지, 표현상의 오류는 없는지, 소재 선정의 오류는 없는지의 총 4가지의 기준에 근거하여 삽화를 분석하였으며 수학적 표현의 오류와 아동 생활상의 오류 두 가지의 오류를 발견하였다. 결론으로는 교과서의 삽화는 아동의 발달단계, 아동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재로 선정, 제시되어야 할 것이며, 다양한 역할의 삽화가 적절한 상황에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삽화는 추상적인 사고가 어려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학 교육 전문가뿐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하여 삽화가 제작되어 제시될 때 삽화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문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삽화에 대한 연구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면 초등학생의 인지발달단계는 아직 추상적인 사고가 어렵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이나 그와 관련된 영상적 표현을 보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수학 교과는 더욱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습 목표 도달도에서 학생 간의 차이가 많이 벌어지는 과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런 수학 교과의 특성을 보았을 때,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는 삽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찬된 수학 교과서 삽화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수와 연산 영역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학 교과서가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삽화의 제시 비율은 어떠한지도 연구하기 위해 각 학년 군에서 한 학년씩 선정하여 1, 3, 5학년의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삽화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다음 네 가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삽화 분석을 하였다. 첫째, 각 학년별 수와 연산 영역에서 제시된 삽화 제시 비율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의 내용 분류 기준에 근거하여 필수적, 보조적, 장식적 내용의 삽화가 어느 정도로 제시되어 있는가? 셋째, 삽화의 역할에 따른 분류 기준에 근거하여 동기유발, 활동안내, 자료제시, 개념, 확인 역할을 하는 삽화가 각각 어느 정도로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가? 넷째,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삽화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적절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첫째로 각 학년별 교과서에 제시된 영역 중 수와 연산 영역에서의 삽화 제시 비율을 살펴보았다. 학년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1학년, 3학년, 5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삽화의 비율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로 교과서에 제시된 삽화의 내용에 따른 분류를 진행하였다. 삽화의 내용 분류 기준으로는 필수적, 보조적, 장식적 내용의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다. 필수적 내용의 삽화는 문자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이나 준비물, 학습상황을 그림, 만화, 사진, 도표 등으로 묘사하는 삽화이다. 보조적 내용의 삽화는 문자언어만으로도 충분히 문제 상황이나 활동을 설명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이해를 더욱 더 촉진시키기 위하여 제시하는 삽화이다. 장식적 내용의 삽화는 학습 내용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수학 교과서의 면을 장식하는 역할을 하여 학습자가 보다 친근하게 수학 교과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삽화이다. 분석해 본 결과 전체 661개의 삽화에서 필수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369개(약 55.8%), 보조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287개(약 43.4%), 장식적 역할을 하는 삽화가 5개(약 0.8%)였다. 필수적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수학 교과에서 시각적으로 학생들에게 개념을 보여주면서 삽화가 학생들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하고 또한 수학 교과서 자체가 학생들의 수학 교과 학습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 듯하다. 필수적 역할의 삽화만큼이나 보조적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율도 높았는데 이는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에 대한 삽화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문제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수학 학습에 심리적 부담감을 낮추어주려는 의도인 듯하다. 셋째로는 삽화의 역할에 따른 분류를 하였다. 삽화의 역할에 따라 동기 유발, 활동 안내, 자료 제시, 개념, 확인의 다섯 가지 기준에 의하여 삽화를 분류하여 보았다. 교과서 전체적으로 동기유발과 활동안내의 삽화 비중이 높았으며 그 원인으로는 아직 구체적 조작기인 학생들에게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문자언어만으로는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삽화를 통해 이해를 쉽게 돕고자 하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또한, 학년이 올라가면서 개념 역할을 하는 삽화의 비중이 줄었는데 이는 고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점차 추상적인 사고가 점점 가능해지면서 삽화 없이도 학생들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삽화의 적절성에 대한 분석이다. 수학적 개념이 제대로 표현되어 있는지, 아동들의 생활 모습에 비추어 보았을 때 적합하지 않은 내용은 없는지, 표현상의 오류는 없는지, 소재 선정의 오류는 없는지의 총 4가지의 기준에 근거하여 삽화를 분석하였으며 수학적 표현의 오류와 아동 생활상의 오류 두 가지의 오류를 발견하였다. 결론으로는 교과서의 삽화는 아동의 발달단계, 아동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재로 선정, 제시되어야 할 것이며, 다양한 역할의 삽화가 적절한 상황에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삽화는 추상적인 사고가 어려운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수학 교육 전문가뿐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하여 삽화가 제작되어 제시될 때 삽화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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