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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삽화 분석 : 1, 3, 5학년 수와 연산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지원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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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삽화에 대한 연구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하면 초등학생의 인지발달단계는 아직 추상적인 사고가 어렵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이나 그와 관련된 영상적 표현을 보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수학 교과는 더욱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겪는 교과이기 때문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습 목표 도달도에서 학생 간의 차이가 많이 벌어지는 과목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런 수학 교과의 특성을 보았을 때, 수학 교과서에 수록되는 삽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찬된 수학 교과서 삽화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수와 연산 영역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지원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안병곤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7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07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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