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료용 옥수수와 혼작이 가능한 사료용 콩 육성과 이용
Development of forage soybean for mixed cropping with corn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서진동 (경북대학교 대학원 응용생명과학부 식물생명과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조사료용 옥수수와 같은 줄에 혼작이 가능한 콩을 육성하였고 육성된 콩의 농업적 형질과 혼작에 의한 조사료 생산시 조사료 수량을 조사하였다. 또한 옥수수와 사료용 콩 혼작에 의하여 생산된 사일리지를 급여하였을 경우 육성기 한우의 생육에 미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존에 육성된 조사료용 콩은 옥수수와 혼작을 하여 조사료를 수확할 때 생육단계가 낮아 상대적으로 조사료의 단백질 함량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개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재배콩 유전자원 중 옥수수와 혼작에 의한 조사료 생산 가능성이 있는 것을 선발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옥수수와 혼작을 하여 조사료 생산이 가능한 사료용 콩 축두1과 축두2를 개발하였으며 옥수수와 개발된 사료용 콩을 같은 줄에 혼작을 하면 조사료의 전체 수량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야생콩의 덩굴성은 농업적으로 원하지 않는 형질로 제거의 대상이 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 특성을 이용하여 옥수수 그늘에서 적응이 가능한 사료용 콩을 개발하였다.
옥수수와 콩을 혼작하여 제조한 옥수수 사일리지가 in vitro rume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ybean [Glycine max (L.) Merr.] has high protein content in both its hay and seed. Studies have shown that mixed cropping of corn and soybean improved forage yield and quality. Therefore, development of soybean cultivar for forage production for mixed planting with corn is important to increase pro...

주제어

#사료용 콩 혼작 조사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진동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응용생명과학부 식물생명과학전공
지도교수 이정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 97 p.
키워드 사료용 콩 혼작 조사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4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