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는 초급 중·후반 단계부터 두 개 이상의 문장이 결합된 복합문의 사용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이때 관형사형 어미는 문장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문법 항목이다. 그러나 초급 단계에서부터 학습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중·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관형사형 어미 사용에 지속적으로 오류를 범한다. 본고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형사형 어미를 시제 의미뿐 아니라 상과 양태 의미 또한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은 일반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 ‘과거 회상’의 시제 의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시제 의미만으로는 관형절의 해석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으며, 이 때는 상과 양태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관형사형 어미 사용의 오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제로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관형사형 어미 ‘-(으)ㄴ, -(으)ㄹ’이 사용된 관형절이며, 관계관형절, 동격관형절, 연계관형절이 모두 포함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오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한국어 교재에서는 관형사형 어미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으)ㄴ, -(으)ㄹ’의 교육 목표와 문법 제시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제시 순서와 단계별 교육 내용을 설정하였으며, 상과 양태 의미에 대한 쉽고 효율적인 지도 교수안을 마련하였다.This paper will argue that aspectual ...
한국어 학습자는 초급 중·후반 단계부터 두 개 이상의 문장이 결합된 복합문의 사용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이때 관형사형 어미는 문장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문법 항목이다. 그러나 초급 단계에서부터 학습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중·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관형사형 어미 사용에 지속적으로 오류를 범한다. 본고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형사형 어미를 시제 의미뿐 아니라 상과 양태 의미 또한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은 일반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 ‘과거 회상’의 시제 의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시제 의미만으로는 관형절의 해석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으며, 이 때는 상과 양태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관형사형 어미 사용의 오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제로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관형사형 어미 ‘-(으)ㄴ, -(으)ㄹ’이 사용된 관형절이며, 관계관형절, 동격관형절, 연계관형절이 모두 포함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오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한국어 교재에서는 관형사형 어미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으)ㄴ, -(으)ㄹ’의 교육 목표와 문법 제시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제시 순서와 단계별 교육 내용을 설정하였으며, 상과 양태 의미에 대한 쉽고 효율적인 지도 교수안을 마련하였다.This paper will argue that aspectual meaning and modal meaning as well as tense meaning of adnominal endings should be emphasized and effectively suggested in the process of teaching Korean given that learners of tend to make continuous errors in using adnominal endings by distinguishing the relative tenses of adnominal clause in Korean. Therefore, we aim to suggest teaching methods on adnominal endings, ‘-(으)ㄴ’ and ‘-(으)ㄹ’. Korean adnominal endings, ‘-(으)ㄴ’, ‘-는’, ‘-(으)ㄹ’ and '-던' are generally regarded as having tense meaning such as ‘past’, ‘present’, ‘future’, and ‘retrospection’. However, in some cases, it is difficult to interpret the meaning of an adnominal clause with tense meaning only when we believe it is better to teach based on aspectual meaning and modal meaning to effectively reduce the number of errors made in using adnominal endings. In order to confirm this,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among Korean learners.
한국어 학습자는 초급 중·후반 단계부터 두 개 이상의 문장이 결합된 복합문의 사용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이때 관형사형 어미는 문장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문법 항목이다. 그러나 초급 단계에서부터 학습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중·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은 관형사형 어미 사용에 지속적으로 오류를 범한다. 본고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관형사형 어미를 시제 의미뿐 아니라 상과 양태 의미 또한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은 일반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 ‘과거 회상’의 시제 의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시제 의미만으로는 관형절의 해석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으며, 이 때는 상과 양태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관형사형 어미 사용의 오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실제로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관형사형 어미 ‘-(으)ㄴ, -(으)ㄹ’이 사용된 관형절이며, 관계관형절, 동격관형절, 연계관형절이 모두 포함된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오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먼저 한국어 교재에서는 관형사형 어미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으)ㄴ, -(으)ㄹ’의 교육 목표와 문법 제시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제시 순서와 단계별 교육 내용을 설정하였으며, 상과 양태 의미에 대한 쉽고 효율적인 지도 교수안을 마련하였다.This paper will argue that aspectual meaning and modal meaning as well as tense meaning of adnominal endings should be emphasized and effectively suggested in the process of teaching Korean given that learners of tend to make continuous errors in using adnominal endings by distinguishing the relative tenses of adnominal clause in Korean. Therefore, we aim to suggest teaching methods on adnominal endings, ‘-(으)ㄴ’ and ‘-(으)ㄹ’. Korean adnominal endings, ‘-(으)ㄴ’, ‘-는’, ‘-(으)ㄹ’ and '-던' are generally regarded as having tense meaning such as ‘past’, ‘present’, ‘future’, and ‘retrospection’. However, in some cases, it is difficult to interpret the meaning of an adnominal clause with tense meaning only when we believe it is better to teach based on aspectual meaning and modal meaning to effectively reduce the number of errors made in using adnominal endings. In order to confirm this,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among Korean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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