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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를 통한 가사의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사미인곡>·<속미인곡>, <별사미인곡>을 중심으로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in Classical Literature through Comparison -Focused on Samiingok Sokmiingok, and Byeolsamiingok 원문보기


김한들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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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권위적 해석에 대한 지식을 암기하여 평가하게 하는 구조로 돌아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문제 의식을 가지고, 고전문학에서 특히나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가사’를 어떻게 가르쳐야 고전문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먼저 Ⅰ장에서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연구 목적을 살펴보고, 선행 연구를 검토한 뒤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기존의 <사미인곡>, <속미인곡> 관련 연구에서는 ‘작품 속의 말하는 이’를 달리 설정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 논문은 <사미인곡>, <속미인곡>의 ‘비교’를 통해 화자 분석 및 갈래에 관한 교육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두 작품에 대한 일종의 ‘패러디’라 할 수 있는 <별사미인곡>으로 그 대상을 확대하여 교육 방안을 고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Ⅱ장에서는 작품 비교를 통해 교육내용 요소를 분석한다. 우선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을 적강 ...

주제어

#가사교육 사미인곡 속미인곡 별사미인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한들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주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ii, 60 장
키워드 가사교육 사미인곡 속미인곡 별사미인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7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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