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rogram to Promote the Interpersonal Relation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Positive Psychology원문보기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자기이해, 타인이해, 의사소통 영역으로 구성된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및 기본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주요내용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1차 시안을 수정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 2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 3인의 현장 적용성 검토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원한 유아교사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12회기 활동을 적용하여 ...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자기이해, 타인이해, 의사소통 영역으로 구성된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및 기본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주요내용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1차 시안을 수정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 2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 3인의 현장 적용성 검토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원한 유아교사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12회기 활동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 검사, 의사소통능력척도, 공감능력척도, 유아교사 대인관계척도, 다차원행복플로리시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중간, 사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자 저널, 연구 참여자 저널, 관찰 기록 등을 함께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적용과정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 대인관계, 행복플로리시는 측정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확정된 유아교사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은 크게 자기이해 중점 활동(1-5회기), 타인이해(6-9회기), 의사소통(10-12회) 중점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기이해 중점활동은 자기인식하기, 자기수용하기, 자기표현하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타인이해 중점 활동은 타인에 대한 관심, 타인인식, 타인수용, 타인 공감과 관련된 활동으로, 의사소통 중점 활동은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과 관련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방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전달식 강의가 필요할 때는 주요한 내용만 짧게 전달하고 이러한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기 위해 워크숍, 역할극, 토의 및 발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포함된 활동은 총 12개이며 한 회기 당 실시시간은 90분 이내로 하되 프로그램 진행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구조화된 형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으며 교사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운영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은 도입, 전개, 마무리로 구성하여 도입에는 흥미를 끌기 위한 사전 활동이나 전 회기 활동의 실천 사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로 구성하였으며 전개 단계에서는 활동 주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가 직접 경험해보고 실천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마무리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고 그 적용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의의가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인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다양한 사람들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이는 유아교사 개인의 행복 증진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자기이해, 타인이해, 의사소통 영역으로 구성된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및 기본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주요내용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1차 시안을 수정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 2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 3인의 현장 적용성 검토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원한 유아교사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12회기 활동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 검사, 의사소통능력척도, 공감능력척도, 유아교사 대인관계척도, 다차원행복플로리시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중간, 사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자 저널, 연구 참여자 저널, 관찰 기록 등을 함께 수집하고 분석하여 프로그램 적용과정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 대인관계, 행복플로리시는 측정시기와 집단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확정된 유아교사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은 크게 자기이해 중점 활동(1-5회기), 타인이해(6-9회기), 의사소통(10-12회) 중점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기이해 중점활동은 자기인식하기, 자기수용하기, 자기표현하기와 관련된 활동으로, 타인이해 중점 활동은 타인에 대한 관심, 타인인식, 타인수용, 타인 공감과 관련된 활동으로, 의사소통 중점 활동은 언어적 의사소통기술,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과 관련된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방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전달식 강의가 필요할 때는 주요한 내용만 짧게 전달하고 이러한 내용을 실제로 경험하기 위해 워크숍, 역할극, 토의 및 발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포함된 활동은 총 12개이며 한 회기 당 실시시간은 90분 이내로 하되 프로그램 진행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구조화된 형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으며 교사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운영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은 도입, 전개, 마무리로 구성하여 도입에는 흥미를 끌기 위한 사전 활동이나 전 회기 활동의 실천 사례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로 구성하였으며 전개 단계에서는 활동 주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가 직접 경험해보고 실천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마무리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는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고 그 적용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의의가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인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다양한 사람들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이는 유아교사 개인의 행복 증진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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