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rogram to Promote the Interpersonal Relation Com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원문보기


채혜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긍정심리학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자기이해, 타인이해, 의사소통 영역으로 구성된 대인관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및 기본체계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주요내용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1차 시안을 수정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 2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유아교사 3인의 현장 적용성 검토의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프로그램 참여를 원한 유아교사 16명을 실험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12회기 활동을 적용하여 ...

Keyword

#긍정심리학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혜경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황해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230 p.
키워드 긍정심리학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680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