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만 3-5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화된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와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 6개 구성요인 67문항 시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의 타당화 작업을 위해 타당도 검증(탐색적 요인분석,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만 3-5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화된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와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 6개 구성요인 67문항 시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의 타당화 작업을 위해 타당도 검증(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도 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검증(문항 내적 일치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 6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준화된 계수가 .5미만인 14개 문항을 삭제한 후 결과는 RMSEA=.022, NFI=.944, CFI=.987, GFI=.971, TLI=.984로 분석되어 양호한 결과로 나타나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하여 산출된 측정변수들은 각 구인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측정모형에서 사용된 구성개념간의 평균분산추출량은 일정수준인 .5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도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관분석 결과, 연구개념 간 상관계수의 제곱 값(r2)보다 커서 측정 변인들의 판별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영역 간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뢰도 검증 통한 문항 내적 일치도 분석에서는 전체문항에 대한 Cronbach’s α값은 .92로 산출되어 높은 신뢰도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된 평가척도의 문항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변별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문항에서 상‧하위 집단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문항 변별도가 높아 문항들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6개 구성요인, 47문항)가 개발 되었고, 본 평가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척도임이 증명되었다. 최종 개발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적용해보기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280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전체점수와 구성요인(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으로 나누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여아집단(M=8.75, SD=.79)이 남아집단(M=7.91, SD=.97) 보다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7.98, p<.001). 둘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전체점수와 구성요인(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으로 나누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유아의 연령별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사후분석으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만 5세 집단(M=9.05, SD=.60), 만 4세 집단(M=8.51, SD=.60), 만 3세 집단(M=7.35, SD=.83) 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150.53, p<.001). 따라서 여아집단 유아가 남아집단 유아보다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발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자신의 반 만 3-5세 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척도로 증명되었다. 본 평가척도 개발을 통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평가, 다양한 변인간의 관계 등을 밝히는데 실제적 기여도가 클 것으로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만 3-5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화된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와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 6개 구성요인 67문항 시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의 타당화 작업을 위해 타당도 검증(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판별타당도 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검증(문항 내적 일치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 6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표준화된 계수가 .5미만인 14개 문항을 삭제한 후 결과는 RMSEA=.022, NFI=.944, CFI=.987, GFI=.971, TLI=.984로 분석되어 양호한 결과로 나타나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하여 산출된 측정변수들은 각 구인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측정모형에서 사용된 구성개념간의 평균분산추출량은 일정수준인 .5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도가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관분석 결과, 연구개념 간 상관계수의 제곱 값(r2)보다 커서 측정 변인들의 판별 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영역 간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뢰도 검증 통한 문항 내적 일치도 분석에서는 전체문항에 대한 Cronbach’s α값은 .92로 산출되어 높은 신뢰도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발된 평가척도의 문항 양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변별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문항에서 상‧하위 집단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 문항 변별도가 높아 문항들이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타당화 과정을 거쳐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6개 구성요인, 47문항)가 개발 되었고, 본 평가척도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척도임이 증명되었다. 최종 개발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적용해보기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280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전체점수와 구성요인(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으로 나누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여아집단(M=8.75, SD=.79)이 남아집단(M=7.91, SD=.97) 보다 더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7.98, p<.001). 둘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전체점수와 구성요인(정서인식 및 이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사회적 지식이해,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문제해결)으로 나누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유아의 연령별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사후분석으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만 5세 집단(M=9.05, SD=.60), 만 4세 집단(M=8.51, SD=.60), 만 3세 집단(M=7.35, SD=.83) 순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F=150.53, p<.001). 따라서 여아집단 유아가 남아집단 유아보다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이 발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 평가척도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같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자신의 반 만 3-5세 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척도로 증명되었다. 본 평가척도 개발을 통해 유아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의 평가, 다양한 변인간의 관계 등을 밝히는데 실제적 기여도가 클 것으로 기대해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ale for assessing social emotional competence of 3-5 year-old children. The scale with 6 subscales and 67 items was first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Delphi survey, and field survey. In order to validate the scale, we conducted valid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ale for assessing social emotional competence of 3-5 year-old children. The scale with 6 subscales and 67 items was first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Delphi survey, and field survey. In order to validate the scale, we conducted validity test(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discriminant valid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liability test(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As a result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 components of the scale were extracted as 'emotion perception understanding', 'emotion 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understanding of social knowledge', 'interpersonal skills', and 'social problem solving'.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fter 14 items with a standardized coefficient of less than .5 were deleted, the variables were found to be suitable for explaining each components(RMSEA = .022, NFI = .944, CFI = .987, GFI = .971 and TLI =.984). As a result of the discriminant validity analysis, the mean variance extraction between the constructs used in the measurement model was over .5, indicating that intensive validity was secured. As a result of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variables of the scale were found to have a validity of discrimination, and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ubscales. As a result of the 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of the items, the Cronbach's α value of the total items was .92 confirming the reliability of the scale was high. Finally, the results of the item discrimination analysis showed that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 upper and lower group in all the items. Through this validation process, the evaluation scale was developed with six subscales and 47 items. In order to apply the scale, 280 children aged from 3 to 5 years who are enrolled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were evalu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 of social-emotional competence according to gender, total scores and subscores of girls and boys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sample t-test. As a result, the girls(M=8.75, SD=.79) receiv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the boys(M=7.91, SD=.97)(t=-7.98, p<.001). Seco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social-emotional competence according to age, total scores and subscores of 3, 4, 5-year-old groups were analyzed by one-way ANOVA. 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cores of 5-year-olds were the highest(M=9.05, SD=.60), followed by 4-year-olds(M=8.51, SD=.60) and 3-year-olds(M=7.35, SD=.83)(F=150.53, p<.001). To sum up,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of the girls was higher than the boys, and older age group than younger age group. In conclusion,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sessment scale developed by this study is a validated and reliable scale for teachers to observe and evaluate 3 to 5 year old children, and is expected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and for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with other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ale for assessing social emotional competence of 3-5 year-old children. The scale with 6 subscales and 67 items was first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expert Delphi survey, and field survey. In order to validate the scale, we conducted validity test(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discriminant valid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reliability test(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As a result of exploratory factor analysis, the components of the scale were extracted as 'emotion perception understanding', 'emotion expression', 'emotion regulation', 'understanding of social knowledge', 'interpersonal skills', and 'social problem solving'.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fter 14 items with a standardized coefficient of less than .5 were deleted, the variables were found to be suitable for explaining each components(RMSEA = .022, NFI = .944, CFI = .987, GFI = .971 and TLI =.984). As a result of the discriminant validity analysis, the mean variance extraction between the constructs used in the measurement model was over .5, indicating that intensive validity was secured. As a result of the correlation analysis, the variables of the scale were found to have a validity of discrimination, and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ubscales. As a result of the internal consistency analysis of the items, the Cronbach's α value of the total items was .92 confirming the reliability of the scale was high. Finally, the results of the item discrimination analysis showed that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 upper and lower group in all the items. Through this validation process, the evaluation scale was developed with six subscales and 47 items. In order to apply the scale, 280 children aged from 3 to 5 years who are enrolled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were evaluat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find out the difference of social-emotional competence according to gender, total scores and subscores of girls and boys were analyzed by independent sample t-test. As a result, the girls(M=8.75, SD=.79) received significantly higher scores than the boys(M=7.91, SD=.97)(t=-7.98, p<.001). Seco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social-emotional competence according to age, total scores and subscores of 3, 4, 5-year-old groups were analyzed by one-way ANOVA. 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cores of 5-year-olds were the highest(M=9.05, SD=.60), followed by 4-year-olds(M=8.51, SD=.60) and 3-year-olds(M=7.35, SD=.83)(F=150.53, p<.001). To sum up,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of the girls was higher than the boys, and older age group than younger age group. In conclusion,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assessment scale developed by this study is a validated and reliable scale for teachers to observe and evaluate 3 to 5 year old children, and is expected to be used for evaluating the social-emotion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and for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with other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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