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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생산, 유통 실태와 소비 행태 요인 분석
Analysis of Production, Marketing Status and Consumption Behavior Factors in Tomato 원문보기


이인규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원예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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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는 학교급식 전면실시와 소비자의 건강 관심 고조로 수요와 재배면적
이 증가하였다. 토마토는 생산측면에서는 토경재배에서 수경재배로 이행하고
있다. 소비측면에서는 연령과 가족구성의 형태에 따라 토마토 종류별 수요층
및 구입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토마토 생산 및 유통자료, 농축산물소득자료, 농식품 소비자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토마토 생산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토마토 소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농가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토마토는 생산지의 집중도와 수도권 시
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높은 편인 반면, 방울토마토는 생산지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으며 수도권 시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토마토는 특정
시기의 소비 집중도가 완화되고 겨울철의 소비는 증가하여 연중 소비 형태로
변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방울토마토가 일반토마토 소비를 추월하였으며,
방울토마토도 원형방울토마토보다 대추방울토마토가 더 소비되고 있다.
토마토의 수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재배방식, 수확기간,
종묘비, 비료비, 농약비 등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배방식(수경재배)과
수확기간은 수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재
배시기와 가온재배여부는 수량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
리고 비료비는 수량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마토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부연령, 가족 수, 부
모 부양 여부, 아침 식사인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가족 수가 증가할수
록 일반+방울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가구 그리고 아침식사 인원이 많아질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일반토마토를 주로 소비하는 가구는 토마토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
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토마토의 구입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패널 SUR로 분석한 결과 일반토
마토는 가격 관련 변수, 주부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토마토와
방울토마토 모두 가격이 올라가면 구입량이 감소하였다. 전월대비 가격이 하
락할 경우 구입량이 더 증가하였다. 구입량 증가폭은 일반토마토가 방울토마
토보다 더 컸다. 주부연령은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구입량이 증가하였으나,
해가 갈수록 가정 내에서 일반토마토의 소비가 줄고 방울토마토의 소비가 증
가하였다. 토마토를 먹는 시기는 일반토마토는 아침에 방울토마토는 저녁에
주로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토마토 농가의 마케팅 및 생산대응 전
략이 수립되었다.
첫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재배시설 및 재배시기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경재배는 토경재배보다 수량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은 낮게 나타
나고 있다. 수경재배는 초기 시설투자비가 과다하여 소득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반면에 규모확대에는 유리하다. 토마토 농가는 농가의 경제적 상
황에 맞는 재배시설과 지역에 적합한 재배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수량 증대를 위해서는 장기재배를 선택하고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는 것
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토마토 재배에서는 수확기간, 비료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mato has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to Seoul metropolitan region from
several producing areas. The shipment of cherry tomato has the tendency of
decentralizing to local market from many producing areas. And the
consumption of tomato is changing to all year round.
Regarding the i...

주제어

#토마토 수익성 농식품 소비자 패널 소비행태 다항로짓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인규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원예학과
지도교수 배종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p101
키워드 토마토 수익성 농식품 소비자 패널 소비행태 다항로짓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7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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