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학교급식 전면실시와 소비자의 건강 관심 고조로 수요와 재배면적 이 증가하였다. 토마토는 생산측면에서는 토경재배에서 수경재배로 이행하고 있다. 소비측면에서는 연령과 가족구성의 형태에 따라 토마토 종류별 수요층 및 구입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토마토 생산 및 유통자료, 농축산물소득자료, 농식품 소비자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토마토 생산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토마토 소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농가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토마토는 생산지의 집중도와 수도권 시 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높은 편인 반면, 방울토마토는 생산지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으며 수도권 시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토마토는 특정 시기의 소비 집중도가 완화되고 겨울철의 소비는 증가하여 연중 소비 형태로 변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방울토마토가 일반토마토 소비를 추월하였으며, 방울토마토도 원형방울토마토보다 대추방울토마토가 더 소비되고 있다. 토마토의 수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재배방식, 수확기간, 종묘비, 비료비, 농약비 등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배방식(수경재배)과 수확기간은 수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재 배시기와 가온재배여부는 수량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 리고 비료비는 수량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마토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부연령, 가족 수, 부 모 부양 여부, 아침 식사인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가족 수가 증가할수 록 일반+방울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가구 그리고 아침식사 인원이 많아질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일반토마토를 주로 소비하는 가구는 토마토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 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토마토의 구입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패널 SUR로 분석한 결과 일반토 마토는 가격 관련 변수, 주부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토마토와 방울토마토 모두 가격이 올라가면 구입량이 감소하였다. 전월대비 가격이 하 락할 경우 구입량이 더 증가하였다. 구입량 증가폭은 일반토마토가 방울토마 토보다 더 컸다. 주부연령은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구입량이 증가하였으나, 해가 갈수록 가정 내에서 일반토마토의 소비가 줄고 방울토마토의 소비가 증 가하였다. 토마토를 먹는 시기는 일반토마토는 아침에 방울토마토는 저녁에 주로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토마토 농가의 마케팅 및 생산대응 전 략이 수립되었다. 첫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재배시설 및 재배시기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경재배는 토경재배보다 수량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은 낮게 나타 나고 있다. 수경재배는 초기 시설투자비가 과다하여 소득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반면에 규모확대에는 유리하다. 토마토 농가는 농가의 경제적 상 황에 맞는 재배시설과 지역에 적합한 재배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수량 증대를 위해서는 장기재배를 선택하고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는 것 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토마토 재배에서는 수확기간, 비료비, ...
토마토는 학교급식 전면실시와 소비자의 건강 관심 고조로 수요와 재배면적 이 증가하였다. 토마토는 생산측면에서는 토경재배에서 수경재배로 이행하고 있다. 소비측면에서는 연령과 가족구성의 형태에 따라 토마토 종류별 수요층 및 구입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토마토 생산 및 유통자료, 농축산물소득자료, 농식품 소비자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토마토 생산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토마토 소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농가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토마토는 생산지의 집중도와 수도권 시 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높은 편인 반면, 방울토마토는 생산지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으며 수도권 시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토마토는 특정 시기의 소비 집중도가 완화되고 겨울철의 소비는 증가하여 연중 소비 형태로 변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방울토마토가 일반토마토 소비를 추월하였으며, 방울토마토도 원형방울토마토보다 대추방울토마토가 더 소비되고 있다. 토마토의 수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재배방식, 수확기간, 종묘비, 비료비, 농약비 등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배방식(수경재배)과 수확기간은 수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재 배시기와 가온재배여부는 수량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 리고 비료비는 수량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마토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부연령, 가족 수, 부 모 부양 여부, 아침 식사인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가족 수가 증가할수 록 일반+방울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가구 그리고 아침식사 인원이 많아질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일반토마토를 주로 소비하는 가구는 토마토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 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토마토의 구입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패널 SUR로 분석한 결과 일반토 마토는 가격 관련 변수, 주부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토마토와 방울토마토 모두 가격이 올라가면 구입량이 감소하였다. 전월대비 가격이 하 락할 경우 구입량이 더 증가하였다. 구입량 증가폭은 일반토마토가 방울토마 토보다 더 컸다. 주부연령은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구입량이 증가하였으나, 해가 갈수록 가정 내에서 일반토마토의 소비가 줄고 방울토마토의 소비가 증 가하였다. 토마토를 먹는 시기는 일반토마토는 아침에 방울토마토는 저녁에 주로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토마토 농가의 마케팅 및 생산대응 전 략이 수립되었다. 첫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재배시설 및 재배시기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경재배는 토경재배보다 수량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은 낮게 나타 나고 있다. 수경재배는 초기 시설투자비가 과다하여 소득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반면에 규모확대에는 유리하다. 토마토 농가는 농가의 경제적 상 황에 맞는 재배시설과 지역에 적합한 재배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수량 증대를 위해서는 장기재배를 선택하고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는 것 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토마토 재배에서는 수확기간, 비료비, 감가상각비가 수 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적절한 시설을 갖추고 정밀한 비 배관리를 통하여 장기재배를 한다면 수량증대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셋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품종 및 포장단위 선택이 중요하다. 농가는 수요처 를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포장단위는 1~2인 가구의 증가 등을 고려하여 0.5kg 또는 1kg 단위 포장의 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농가는 토마토의 수요변화에 맞는 생산대응이 필요하다. 시간이 흐를수 록 가정 내 토마토 소비에서 방울토마토의 점유비가 증가하고 있다. 일반토마토 재배농가는 생산 확대에 주의가 필요하다. 다섯째, 소비층을 세분화하여 판매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일반토마토는 고 연령층 및 부모부양 가정과 아침 식사를 하는 가정을 주 목표시장으로 해야 한다. 방울토마토는 젊은 소비층에 집중한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하며, 간식 혹 은 후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한다. 본 연구 결과는 토마토의 내수시장 소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토 마토 농가 및 생산자단체의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또한 농가의 토마토 재배방식 선택 시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토마토는 학교급식 전면실시와 소비자의 건강 관심 고조로 수요와 재배면적 이 증가하였다. 토마토는 생산측면에서는 토경재배에서 수경재배로 이행하고 있다. 소비측면에서는 연령과 가족구성의 형태에 따라 토마토 종류별 수요층 및 구입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토마토 생산 및 유통자료, 농축산물소득자료, 농식품 소비자 패널 자료를 활용하여 토마토 생산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토마토 소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농가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토마토는 생산지의 집중도와 수도권 시 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높은 편인 반면, 방울토마토는 생산지가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으며 수도권 시장으로의 출하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토마토는 특정 시기의 소비 집중도가 완화되고 겨울철의 소비는 증가하여 연중 소비 형태로 변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는 방울토마토가 일반토마토 소비를 추월하였으며, 방울토마토도 원형방울토마토보다 대추방울토마토가 더 소비되고 있다. 토마토의 수량과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결과 재배방식, 수확기간, 종묘비, 비료비, 농약비 등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배방식(수경재배)과 수확기간은 수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재 배시기와 가온재배여부는 수량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 리고 비료비는 수량에 미치는 영향이 현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마토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부연령, 가족 수, 부 모 부양 여부, 아침 식사인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가족 수가 증가할수 록 일반+방울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가구 그리고 아침식사 인원이 많아질수록 일반토마토를 선호할 확률이 높았다. 일반토마토를 주로 소비하는 가구는 토마토를 아침식사 대용으로 활 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토마토의 구입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패널 SUR로 분석한 결과 일반토 마토는 가격 관련 변수, 주부연령이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반토마토와 방울토마토 모두 가격이 올라가면 구입량이 감소하였다. 전월대비 가격이 하 락할 경우 구입량이 더 증가하였다. 구입량 증가폭은 일반토마토가 방울토마 토보다 더 컸다. 주부연령은 증가할수록 일반토마토를 구입량이 증가하였으나, 해가 갈수록 가정 내에서 일반토마토의 소비가 줄고 방울토마토의 소비가 증 가하였다. 토마토를 먹는 시기는 일반토마토는 아침에 방울토마토는 저녁에 주로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토마토 농가의 마케팅 및 생산대응 전 략이 수립되었다. 첫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재배시설 및 재배시기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수경재배는 토경재배보다 수량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은 낮게 나타 나고 있다. 수경재배는 초기 시설투자비가 과다하여 소득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반면에 규모확대에는 유리하다. 토마토 농가는 농가의 경제적 상 황에 맞는 재배시설과 지역에 적합한 재배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수량 증대를 위해서는 장기재배를 선택하고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는 것 이 중요하다. 특히, 일반토마토 재배에서는 수확기간, 비료비, 감가상각비가 수 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적절한 시설을 갖추고 정밀한 비 배관리를 통하여 장기재배를 한다면 수량증대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셋째, 토마토 생산농가는 품종 및 포장단위 선택이 중요하다. 농가는 수요처 를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또한 포장단위는 1~2인 가구의 증가 등을 고려하여 0.5kg 또는 1kg 단위 포장의 확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농가는 토마토의 수요변화에 맞는 생산대응이 필요하다. 시간이 흐를수 록 가정 내 토마토 소비에서 방울토마토의 점유비가 증가하고 있다. 일반토마토 재배농가는 생산 확대에 주의가 필요하다. 다섯째, 소비층을 세분화하여 판매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일반토마토는 고 연령층 및 부모부양 가정과 아침 식사를 하는 가정을 주 목표시장으로 해야 한다. 방울토마토는 젊은 소비층에 집중한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하며, 간식 혹 은 후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한다. 본 연구 결과는 토마토의 내수시장 소비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토 마토 농가 및 생산자단체의 경영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다. 또한 농가의 토마토 재배방식 선택 시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tomato has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to Seoul metropolitan region from several producing areas. The shipment of cherry tomato has the tendency of decentralizing to local market from many producing areas. And the consumption of tomato is changing to all year round. Regarding the i...
tomato has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to Seoul metropolitan region from several producing areas. The shipment of cherry tomato has the tendency of decentralizing to local market from many producing areas. And the consumption of tomato is changing to all year round. Regarding the influencing factors to tomato profitability, culture style, harvesting period, and input costs such as fertilizer. Hydroponics culture and harvesting period showed positive influence to yield, whereas negative influence to price. The fertilizer cost were significant on yield increase. In relation to influencing factors to tomato preference, the age of housewife, the number of family, parents support status,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eat breakfast have significant effects. As the age of housewife increases, the preference probability is higher in ordinary tomato. Parent support household and the more number of breakfast eating family showed the preference probability is higher in ordinary tomato. Concerning influencing factors to the amount of tomato purchase, price related variables and the age of housewife showed significant effects on the of ordinary tomato purchase. The tomato purchase decreased as price increased. And purchase increased if the price decreased from the previous month price. In cross-sectional analysis, as the age of housewife increased, ordinary tomato purchase increased. Whereas the result of panel SUR analysis showed the decrease of ordinary tomato consumption as time went by.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tomato farmers should prepare the following strategies in production and marketing. First, farmers should pay attention to choice of production facility and cultivation period. Hydroponic culture shows higher yield than soil culture. But the tomato price of hydroponic culture is lower than that of soil culture. However because the initial investment is very huge, hydroponic culture can show negative effect for income. By the way, hydroponic culture is good to extend the scale and increase total farm income. Tomato farmers have to choose the proper facility and cultivation period. Second, it is important for yield increase that longer period cultivation and fertilizing technology. Harvesting period, fertilizer cost and depreciation cost are significant in tomato yield. Third, the choice of tomato variety and packaging unit is important. Farmers have to consider the consumers when they choose variety. The change of packaging unit from 0.75kg to 0.5kg or 1kg could be helpful for more sale. Fourth, farmers need production adjustment corresponding to demand change. The portion of cherry tomato consumption is getting higher in household. Ordinary potato production farmers have to be careful when they are going to expand the production. Fifth, tomato farmers need to divide the consumer group specifically for sale strategy. Ordinary tomato’s target group is the aged and parent supporting household and breakfast eating family. Cherry tomato’s target group is the young people. This research can help tomato farmers’ decision making in tomato production and marketing under the circumstance of little tomato consumption data.
tomato has the tendency of concentrating to Seoul metropolitan region from several producing areas. The shipment of cherry tomato has the tendency of decentralizing to local market from many producing areas. And the consumption of tomato is changing to all year round. Regarding the influencing factors to tomato profitability, culture style, harvesting period, and input costs such as fertilizer. Hydroponics culture and harvesting period showed positive influence to yield, whereas negative influence to price. The fertilizer cost were significant on yield increase. In relation to influencing factors to tomato preference, the age of housewife, the number of family, parents support status,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eat breakfast have significant effects. As the age of housewife increases, the preference probability is higher in ordinary tomato. Parent support household and the more number of breakfast eating family showed the preference probability is higher in ordinary tomato. Concerning influencing factors to the amount of tomato purchase, price related variables and the age of housewife showed significant effects on the of ordinary tomato purchase. The tomato purchase decreased as price increased. And purchase increased if the price decreased from the previous month price. In cross-sectional analysis, as the age of housewife increased, ordinary tomato purchase increased. Whereas the result of panel SUR analysis showed the decrease of ordinary tomato consumption as time went by.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tomato farmers should prepare the following strategies in production and marketing. First, farmers should pay attention to choice of production facility and cultivation period. Hydroponic culture shows higher yield than soil culture. But the tomato price of hydroponic culture is lower than that of soil culture. However because the initial investment is very huge, hydroponic culture can show negative effect for income. By the way, hydroponic culture is good to extend the scale and increase total farm income. Tomato farmers have to choose the proper facility and cultivation period. Second, it is important for yield increase that longer period cultivation and fertilizing technology. Harvesting period, fertilizer cost and depreciation cost are significant in tomato yield. Third, the choice of tomato variety and packaging unit is important. Farmers have to consider the consumers when they choose variety. The change of packaging unit from 0.75kg to 0.5kg or 1kg could be helpful for more sale. Fourth, farmers need production adjustment corresponding to demand change. The portion of cherry tomato consumption is getting higher in household. Ordinary potato production farmers have to be careful when they are going to expand the production. Fifth, tomato farmers need to divide the consumer group specifically for sale strategy. Ordinary tomato’s target group is the aged and parent supporting household and breakfast eating family. Cherry tomato’s target group is the young people. This research can help tomato farmers’ decision making in tomato production and marketing under the circumstance of little tomato consumption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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