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이중언어 배경을 가진 중국인 아동의 언어 습득과 교육에 관한 연구 : 발음과 어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Language Acquisition and Εducation of Children from Chinese Families in Korea : Focusing on Pronunciation and Vocabulary. 원문보기


이음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중국인 가정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발음과 어휘 사용의 특징과 문제점을 조사하고,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중언어 배경에 있는 아동들의 인지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 선행 연구 검토, 이론적 논의와 연구 방법 그리고 논문 구성을 제시하여 본 연구 전개 과정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중 언어배경을 가진 중국인 가정 아동의 이중언어 배경에 있는 아동들의 인지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 선행 연구 검토, 이론적 논의와 연구 방법 그리고 논문 구성을 제시하여 본 연구 전개 과정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중 언어배경을 가진 중국인 가정 아동의 언어습득 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선행 연구 자료에서 유관 문제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중국어와 한국어의 이중 언어 배경하의 중국인 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발음, 어휘를 중심으로 언어습득에 대한 설문을 하였다. 설문지를 통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표적 통계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제3장은 제2장의 분석에 기초하여 이중 언어 배경을 가진 중국인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중의 발음과 어휘 비교를 통해 언어습득의 특성과 오류를 분석하였다.
제4장은 제3장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중언어 배경을 가진 중국인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발음과 어휘에 대한 과정에서는 언어습득 교육 방안을 차례로 제안하였다.
제5장은 결론의 장으로서 연구 목적을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rrors and problems in the learning process of pronunciation and vocabulary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3rd and 5th graders) who are living in Korea, And to propose a suitable method for their language acquisition. For this purpose, questionnaires ...

주제어

#이중언어 재한 중국인 언어습득 발음 어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음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최경봉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p198
키워드 이중언어 재한 중국인 언어습득 발음 어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70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