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전공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에 대한 선호도와 중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중 메이크업 교육과정에서 재학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메이크업, 판타지메이크업의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트렌드분석, 패션뷰티스타일링워크숍 순으로 나타났다. 피부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비만 및 체형관리, 메디컬스킨케어이론 및 실습, 체형관리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미용소독전염병학, 미용경락이론 및 실습, 피부미용관계법규 순으로 나타났다. 헤어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블로우드라이-아이론, 헤어컬러링실습, 헤어웨이브아트이론 및 실습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헤어컬러피스, 헤어트랜트분석, 응용염색 및 탈색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네일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아트창작, 발관리이론 및 실습의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네일살롱웍, 네일아트창작, 캡스톤디자인네일케어실습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화장품성분학, 화장품향료학 및 실습, 화장품개론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기능성화장품학, 화장품개론, 향수과학 순으로 나타났다. 공통과목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미용현장실습,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및 실습, 공중보건학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취업지도 1·2, 뷰티사진, 뷰티컬렉션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에서 ‘미용전공 이론 교과목에 만족한다’ (M=3.85)와 ‘미용교육과정 내용에 만족한다’ (M=3.85)가 가장 높았으며 ‘미용실기과목 실습실 사용에 만족한다’ (M=3.43)가 가장 낮았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실습생의 ...
본 연구는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전공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에 대한 선호도와 중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중 메이크업 교육과정에서 재학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메이크업, 판타지메이크업의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트렌드분석, 패션뷰티스타일링워크숍 순으로 나타났다. 피부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비만 및 체형관리, 메디컬스킨케어이론 및 실습, 체형관리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미용소독전염병학, 미용경락이론 및 실습, 피부미용관계법규 순으로 나타났다. 헤어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블로우드라이-아이론, 헤어컬러링실습, 헤어웨이브아트이론 및 실습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헤어컬러피스, 헤어트랜트분석, 응용염색 및 탈색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네일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아트창작, 발관리이론 및 실습의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네일살롱웍, 네일아트창작, 캡스톤디자인네일케어실습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화장품성분학, 화장품향료학 및 실습, 화장품개론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기능성화장품학, 화장품개론, 향수과학 순으로 나타났다. 공통과목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미용현장실습,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및 실습, 공중보건학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취업지도 1·2, 뷰티사진, 뷰티컬렉션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에서 ‘미용전공 이론 교과목에 만족한다’ (M=3.85)와 ‘미용교육과정 내용에 만족한다’ (M=3.85)가 가장 높았으며 ‘미용실기과목 실습실 사용에 만족한다’ (M=3.43)가 가장 낮았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실습생의 현장실습 효과에 대한 평가 조사에서 현장실습효과 정도는 ‘보통’ (51.7%)으로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고, 배운 것의 도움 정도는 ‘있음’ (73.2%)이 가장 높았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교육과정 개선사항 조사에서 재학생과 실습생에 따른 이론과 실기비율 사항 (.582)과 미용교육 중요사항 (.927)을 반영한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미용교육 과정 개선사항 (.000)과 향후 선행되어야 할 요인 (.018)을 반영한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메이크업 교육과정 중 트랜드메이크업, 뷰티메이크업, 판타지메이크업, 뷰티트렌드분석, 패션뷰티스타일링워크숍 등의 과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교육과정 중 비만 및 체형관리, 메디컬스킨케어이론 및 실습, 체형관리, 미용소독전염병학, 미용경락이론 및 실습, 피부미용관계법규 개설이 필요하며, 헤어 교육과정 중에서 블로우드라이-아이론, 헤어컬러링실습, 헤어웨이브아트이론 및 실습, 헤어컬러피스, 헤어트랜트분석, 응용염색 및 탈색 수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교육과정 중 네일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아트창작, 발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살롱웍, 네일아트창작, 캡스톤디자인네일케어실습이 보완되어야 하고, 화장품 교육과정 중 화장품성분학, 화장품향료학 및 실습, 화장품개론, 기능성화장품학, 향수과학 또한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공통 교육과정 중 미용현장실습,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및 실습, 공중보건학, 취업지도 1·2, 뷰티사진, 뷰티컬렉션연구 또한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미용전공은 신규전공으로 실천성이 강하고 시장과의 연결이 긴밀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미용교육 양성 방향을 명확히 하고 학교와 기업의 협력을 강화하며 전공내용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교수의 역량을 높이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며 교육과정에서 실기과정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미용 전공의 교육 모델 구축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수업의 질과 수준을 계속해서 높이며 높은 자질을 갖춘 응용형 인재를 꾸준히 양성해야 한다.
주제어 : 미용전공, 교육과정, 선호과목, 만족도, 중국, 한국
본 연구는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중국 3년제 대학교 미용전공 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에 대한 선호도와 중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한국대학 미용 교육과정 중 메이크업 교육과정에서 재학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메이크업, 판타지메이크업의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생은 트랜드메이크업, 뷰티트렌드분석, 패션뷰티스타일링워크숍 순으로 나타났다. 피부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비만 및 체형관리, 메디컬스킨케어이론 및 실습, 체형관리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미용소독전염병학, 미용경락이론 및 실습, 피부미용관계법규 순으로 나타났다. 헤어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블로우드라이-아이론, 헤어컬러링실습, 헤어웨이브아트이론 및 실습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헤어컬러피스, 헤어트랜트분석, 응용염색 및 탈색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네일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아트창작, 발관리이론 및 실습의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네일살롱웍, 네일아트창작, 캡스톤디자인네일케어실습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화장품성분학, 화장품향료학 및 실습, 화장품개론 순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습생은 기능성화장품학, 화장품개론, 향수과학 순으로 나타났다. 공통과목 교육과정 중 재학생은 미용현장실습,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및 실습, 공중보건학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실습생은 취업지도 1·2, 뷰티사진, 뷰티컬렉션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에서 ‘미용전공 이론 교과목에 만족한다’ (M=3.85)와 ‘미용교육과정 내용에 만족한다’ (M=3.85)가 가장 높았으며 ‘미용실기과목 실습실 사용에 만족한다’ (M=3.43)가 가장 낮았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실습생의 현장실습 효과에 대한 평가 조사에서 현장실습효과 정도는 ‘보통’ (51.7%)으로 응답한 경우가 가장 높았고, 배운 것의 도움 정도는 ‘있음’ (73.2%)이 가장 높았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교육과정 개선사항 조사에서 재학생과 실습생에 따른 이론과 실기비율 사항 (.582)과 미용교육 중요사항 (.927)을 반영한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미용교육 과정 개선사항 (.000)과 향후 선행되어야 할 요인 (.018)을 반영한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국대학 미용전공 메이크업 교육과정 중 트랜드메이크업, 뷰티메이크업, 판타지메이크업, 뷰티트렌드분석, 패션뷰티스타일링워크숍 등의 과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교육과정 중 비만 및 체형관리, 메디컬스킨케어이론 및 실습, 체형관리, 미용소독전염병학, 미용경락이론 및 실습, 피부미용관계법규 개설이 필요하며, 헤어 교육과정 중에서 블로우드라이-아이론, 헤어컬러링실습, 헤어웨이브아트이론 및 실습, 헤어컬러피스, 헤어트랜트분석, 응용염색 및 탈색 수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일 교육과정 중 네일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아트창작, 발관리이론 및 실습, 네일살롱웍, 네일아트창작, 캡스톤디자인네일케어실습이 보완되어야 하고, 화장품 교육과정 중 화장품성분학, 화장품향료학 및 실습, 화장품개론, 기능성화장품학, 향수과학 또한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공통 교육과정 중 미용현장실습,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및 실습, 공중보건학, 취업지도 1·2, 뷰티사진, 뷰티컬렉션연구 또한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미용전공은 신규전공으로 실천성이 강하고 시장과의 연결이 긴밀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미용교육 양성 방향을 명확히 하고 학교와 기업의 협력을 강화하며 전공내용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교수의 역량을 높이고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며 교육과정에서 실기과정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미용 전공의 교육 모델 구축을 끊임없이 탐색하고 수업의 질과 수준을 계속해서 높이며 높은 자질을 갖춘 응용형 인재를 꾸준히 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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