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골프리조트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들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골프리조트 운영·관리자에게 내부마케팅을 통해 리조트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기술통계분석, ...
본 연구는 골프리조트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들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골프리조트 운영·관리자에게 내부마케팅을 통해 리조트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내부마케팅 요인과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 그리고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을 검정하고자 계층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와 같다. 첫째, 골프리조트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에서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 요인 등 모든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 복리후생, 보상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리조트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에서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 요인 등 모든 요인이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복리후생, 권한위임,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리조트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있어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복리후생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있어서 직무만족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직무만족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골프리조트의 내부마케팅 요인 중 내부커뮤니케이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 질 경우 종사원들은 고객지향성 마인드를 강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부서장과의 업무정보 및 직원간의 업무관련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속에서 활발하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직장에서 업무 혹은 업무외적 사항에 대한 의견교환 및 부서간의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는 복리후생 요인이 직무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복리후생이 잘 이루어 질 경우 직무만족은 높아 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골프리조트 관계자는 근무 시설 이용 즉 숙박이나 종사원의 라운드 등 복지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휴식 공간이나 식당 이용의 편리성 등을 위해 시설에 지원과 출산육아, 휴직, 고충상담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지원이 잘 이루어지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종사원들이 직무에 만족할 경우 고객지향성은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골프리조는 관계자는 개인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지원 뿐만 아니라 건의 및 애로 사항을 청취하여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직무의 대가를 충분히 지급하여 업무 자체에 대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끝으로, 전남지역은 수도권과 영남권의 원거리로 1박이상의 숙박과 함께 골프를 즐기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서비스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였다. 따라서 고객 지향성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강화는 필수적이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골프리조트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들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골프리조트 운영·관리자에게 내부마케팅을 통해 리조트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기술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 내부마케팅 요인과 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 그리고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역할을 검정하고자 계층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와 같다. 첫째, 골프리조트 내부마케팅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에서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 요인 등 모든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권한위임, 복리후생, 보상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리조트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에서는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 요인 등 모든 요인이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복리후생, 권한위임,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시스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리조트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내부마케팅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있어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내부마케팅의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복리후생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있어서 직무만족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요인과 고객지향성 간에 직무만족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골프리조트의 내부마케팅 요인 중 내부커뮤니케이션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 질 경우 종사원들은 고객지향성 마인드를 강화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부서장과의 업무정보 및 직원간의 업무관련 의사소통이 원활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속에서 활발하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직장에서 업무 혹은 업무외적 사항에 대한 의견교환 및 부서간의 정보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는 복리후생 요인이 직무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복리후생이 잘 이루어 질 경우 직무만족은 높아 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골프리조트 관계자는 근무 시설 이용 즉 숙박이나 종사원의 라운드 등 복지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휴식 공간이나 식당 이용의 편리성 등을 위해 시설에 지원과 출산육아, 휴직, 고충상담 등 직장생활에 필요한 지원이 잘 이루어지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종사원들이 직무에 만족할 경우 고객지향성은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골프리조는 관계자는 개인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지원 뿐만 아니라 건의 및 애로 사항을 청취하여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직무의 대가를 충분히 지급하여 업무 자체에 대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끝으로, 전남지역은 수도권과 영남권의 원거리로 1박이상의 숙박과 함께 골프를 즐기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서비스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였다. 따라서 고객 지향성을 위한 내부마케팅의 강화는 필수적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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