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정보 처리를 기반으로 한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 분석 및 활용 방안 연구 A study on analysis an application of affective factors of linguistic information processing of writing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문장 완성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쓰기 정의 요인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이 일찍부터 언급되어 왔으나 특성을 파악하는 일에 몇 가지 난점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정의 요인 간의 영향 관계가 명료하지 못했고, 정의 요인 측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이 어려웠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문장 완성 검사지를 개발하고 검사에 대한 응답을 언어 정보 처리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정의 요인 간의 관계 및 정의 요인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이 연구에서는 정의 요인 중에서도 쓰기 신념, 쓰기 흥미, 쓰기 동기, 쓰기 ...
이 연구의 목적은 문장 완성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쓰기 정의 요인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이 일찍부터 언급되어 왔으나 특성을 파악하는 일에 몇 가지 난점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정의 요인 간의 영향 관계가 명료하지 못했고, 정의 요인 측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이 어려웠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문장 완성 검사지를 개발하고 검사에 대한 응답을 언어 정보 처리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정의 요인 간의 관계 및 정의 요인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이 연구에서는 정의 요인 중에서도 쓰기 신념, 쓰기 흥미, 쓰기 동기, 쓰기 효능감, 쓰기 태도에 주목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간의 쟁점들을 바탕으로 각 요인에 대해 조작적으로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쓰기 수행에서 각 요인의 중요성을 밝힌 기존의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활용한 언어 정보 처리 기법들을 소개하며 분석 방법과 절차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다음으로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인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를 개발하였고,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의 개발 절차, 타당화 과정 및 검사지의 의의를 밝혔다. 이후 이 검사지를 활용하여 중·고등학생 1,660명에게 문장 완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응답 결과는 언어 정보 처리 방식으로 자동 분석하였다. 언어 정보 처리는 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설문 응답 텍스트의 정제 작업과 처리 절차에 대해 먼저 기술하였고, 변환된 텍스트를 분류하기 위한 코드북 작성 결과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 코드북은 토픽모델링과 감성 분석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으므로, 토픽 및 감성 분석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다음으로 각 문항의 자동 분류를 위한 기계학습 절차를 제시하였다. 기계학습은 문항의 특성에 따라 복수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응답이 비슷한 속성의 하위 범주로 나뉘는 문항들에는 분류를, 감정이나 행위 강도에 높고 낮은 정도가 존재하는 문항들에는 회귀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이때 언어 정보 처리 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알고리즘별로 각각의 성능을 비교한 후 최적의 알고리즘을 찾아내는 과정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분류 알고리즘을 사용한 문항은 범주형 문항으로, 회귀 알고리즘을 사용한 문항은 지수형 문항으로 명명하였다. 검사지 응답 결과는 지수형 문항을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각 요인의 영향 경로를 밝히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 검증을 시행하였다. 시행 결과, 학생들의 정의 요인에서 일정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경로는 쓰기 신념을 선행 변인으로 시작하여 신념에서 흥미와 동기로, 그다음은 효능감을 거쳐 준거 변인인 태도로 이행되는 구조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선행 요인인 쓰기 신념에 대한 재조명, 둘째, 가장 강력한 매개 변인인 흥미의 특성에 대한 주목, 셋째, 태도와 동기의 범주 설정에 대한 재론의 필요성을 논하였고, 넷째, 정의 요인의 인과 관계가 규명 가능함을 밝혔다. 한편 각 요인의 특성은 문항에 대한 응답 중 특기할 만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념에서 심층적 성향과 교류적 신념을 지닌 학생들은 표층적 성향과 전달적 신념을 지닌 학생에 비해 신념의 지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신념과 관련한 문항에서 학생들은 대체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짐작하고 이를 일반화하려 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흥미는 글의 장르와 관련하여 범주의 분포에 뚜렷한 차이가 드러난 반면, 흥미 지수에서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를 지닌 학생들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동기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와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를 다른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의 문항에서만 외재적 동기와 관련한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은 쓰기 효능감의 높고 낮음에 따라 자신감이나 우려를 나타내는 하위 범주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일수록 글의 ‘조직’에 관련한 응답이 빈번했다. 다섯째, 태도와 관련하여 글을 잘 쓰기 위한 노력으로 ‘독서’와 관련한 응답 빈도가 높았다. 또한 학생들은 쓰기 주제를 찾기 위해 내적 탐색만큼이나 외적 탐색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 응답을 통해 확인한 쓰기 정의 요인을 바탕으로 쓰기 교육의 적용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교육적 적용에 대한 제안은 목표, 내용 및 방법, 평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쓰기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는 숙달 목표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화된 목표의 필요성과 구체적 목표 설정 활동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쓰기 교육 내용 설정에서는 총체적 언어교육의 담론 안에서 읽기 기반 쓰기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효능감 수준에 따른 단계적 교육과 자기 결정성 기반의 쓰기 수행 과제 제시가 효과적임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장면에서는 쓰기 수행의 책임감을 높이고 쓰기 동기 및 쓰기 신념의 신장을 위해 반성적 자기 평가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는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의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별로 피드백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피드백 결과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였다. 범주형에서는 학생 개인의 정의적 요인 성향을 표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나타냈으며, 각각의 성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지수형에서는 학생 개인의 정의적 요인 성향을 점수화하여 방사형 그래프와 함께 제시하였다. 특히 지수형 문항은 동일 학년 학생들의 평균 점수를 함께 제시하여 정의 요인에 대한 학생의 상대적 위치를 스스로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 연구의 목적은 문장 완성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로부터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쓰기 정의 요인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이 일찍부터 언급되어 왔으나 특성을 파악하는 일에 몇 가지 난점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정의 요인 간의 영향 관계가 명료하지 못했고, 정의 요인 측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이 어려웠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문장 완성 검사지를 개발하고 검사에 대한 응답을 언어 정보 처리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정의 요인 간의 관계 및 정의 요인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이 연구에서는 정의 요인 중에서도 쓰기 신념, 쓰기 흥미, 쓰기 동기, 쓰기 효능감, 쓰기 태도에 주목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간의 쟁점들을 바탕으로 각 요인에 대해 조작적으로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쓰기 수행에서 각 요인의 중요성을 밝힌 기존의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에서 활용한 언어 정보 처리 기법들을 소개하며 분석 방법과 절차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다음으로 쓰기 정의 요인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인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를 개발하였고,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의 개발 절차, 타당화 과정 및 검사지의 의의를 밝혔다. 이후 이 검사지를 활용하여 중·고등학생 1,660명에게 문장 완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응답 결과는 언어 정보 처리 방식으로 자동 분석하였다. 언어 정보 처리는 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설문 응답 텍스트의 정제 작업과 처리 절차에 대해 먼저 기술하였고, 변환된 텍스트를 분류하기 위한 코드북 작성 결과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 코드북은 토픽모델링과 감성 분석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으므로, 토픽 및 감성 분석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다음으로 각 문항의 자동 분류를 위한 기계학습 절차를 제시하였다. 기계학습은 문항의 특성에 따라 복수의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응답이 비슷한 속성의 하위 범주로 나뉘는 문항들에는 분류를, 감정이나 행위 강도에 높고 낮은 정도가 존재하는 문항들에는 회귀의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이때 언어 정보 처리 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알고리즘별로 각각의 성능을 비교한 후 최적의 알고리즘을 찾아내는 과정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분류 알고리즘을 사용한 문항은 범주형 문항으로, 회귀 알고리즘을 사용한 문항은 지수형 문항으로 명명하였다. 검사지 응답 결과는 지수형 문항을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각 요인의 영향 경로를 밝히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 검증을 시행하였다. 시행 결과, 학생들의 정의 요인에서 일정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경로는 쓰기 신념을 선행 변인으로 시작하여 신념에서 흥미와 동기로, 그다음은 효능감을 거쳐 준거 변인인 태도로 이행되는 구조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선행 요인인 쓰기 신념에 대한 재조명, 둘째, 가장 강력한 매개 변인인 흥미의 특성에 대한 주목, 셋째, 태도와 동기의 범주 설정에 대한 재론의 필요성을 논하였고, 넷째, 정의 요인의 인과 관계가 규명 가능함을 밝혔다. 한편 각 요인의 특성은 문항에 대한 응답 중 특기할 만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념에서 심층적 성향과 교류적 신념을 지닌 학생들은 표층적 성향과 전달적 신념을 지닌 학생에 비해 신념의 지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신념과 관련한 문항에서 학생들은 대체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짐작하고 이를 일반화하려 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흥미는 글의 장르와 관련하여 범주의 분포에 뚜렷한 차이가 드러난 반면, 흥미 지수에서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를 지닌 학생들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동기와 관련하여 학생들은 글을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와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를 다른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글을 잘 쓰고 싶은 마음이 들 때의 문항에서만 외재적 동기와 관련한 응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학생들은 쓰기 효능감의 높고 낮음에 따라 자신감이나 우려를 나타내는 하위 범주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일수록 글의 ‘조직’에 관련한 응답이 빈번했다. 다섯째, 태도와 관련하여 글을 잘 쓰기 위한 노력으로 ‘독서’와 관련한 응답 빈도가 높았다. 또한 학생들은 쓰기 주제를 찾기 위해 내적 탐색만큼이나 외적 탐색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 응답을 통해 확인한 쓰기 정의 요인을 바탕으로 쓰기 교육의 적용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교육적 적용에 대한 제안은 목표, 내용 및 방법, 평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쓰기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는 숙달 목표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화된 목표의 필요성과 구체적 목표 설정 활동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쓰기 교육 내용 설정에서는 총체적 언어교육의 담론 안에서 읽기 기반 쓰기 교육이 진행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방법론으로 효능감 수준에 따른 단계적 교육과 자기 결정성 기반의 쓰기 수행 과제 제시가 효과적임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장면에서는 쓰기 수행의 책임감을 높이고 쓰기 동기 및 쓰기 신념의 신장을 위해 반성적 자기 평가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는 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의 요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별로 피드백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쓰기 정의 요인 문장 완성 검사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피드백 결과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였다. 범주형에서는 학생 개인의 정의적 요인 성향을 표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나타냈으며, 각각의 성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지수형에서는 학생 개인의 정의적 요인 성향을 점수화하여 방사형 그래프와 함께 제시하였다. 특히 지수형 문항은 동일 학년 학생들의 평균 점수를 함께 제시하여 정의 요인에 대한 학생의 상대적 위치를 스스로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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