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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릿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그릿, 마인드셋, 자기통제 증진 효과
The Effect of Grit Enhancing Program on Grit, Mindset and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송민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진로교육상담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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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릿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그릿, 마인드셋, 자기통제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S시 S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총 131명으로, 실험집단 63명, 통제집단 68명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를 위한 측정도구로 그릿은 김희명, 황매향(2019)이 사용한 그릿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그릿은 노력지속과 흥미유지라는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마인드셋은 Dweck(2000)이 개발하고 김보미(2016)가 수정 보완한 마인드셋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마인드셋은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이라는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통제는 정수연(2014) 및 박영순(2015)이 재구성한 자기통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기통제는 장기적인 만족추구와 즉각적인 만족추구라는 두 가지 하위요소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그릿 증진 프로그램은 ‘The Grit Guide For Teens’ (Baruch-Feldman, 2017)와 이를 번역한 ‘그릿 실천법’(Baruch-Feldman, 2017), 그리고 ‘초등학교 ...

주제어

#그릿 증진 프로그램 그릿 마인드셋 자기통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민선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교육상담
지도교수 황매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82
키워드 그릿 증진 프로그램 그릿 마인드셋 자기통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3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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